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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안 연구
A Study on Gamification-based Effective Digital Marketing Plan Targeting at Generation MZ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202 - 215  

낭윤서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김규정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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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소비 그룹인 MZ세대의 주요 정보 소통 및 학습과 놀이 등의 배경이 되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법과 이에 기반한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을 파악하고, 국내외의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사례들의 특징과 요소들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여 효과적인 MZ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정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MZ세대와 게이미피케이션의 특징과 정의를 기술하고, 개념을 명확히 하였다. 둘째, 국내외의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눈에 보이는 요소들, 예를 들어, PBL(Point, Badge, Leaderboard)에만 초점을 맞춰 게이미피케이션의 메커니즘과 구조들의 유기적 연결에 실패하여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마케팅을 경계해야 한다. 또한, 제공하는 보상(포인트, 배지, 리더보드 등)이 아무 가치가 없다고 느껴 보상을 얻는 재미를 잃고 이탈하는 고객들을 방지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gamification techniques and characteristics of digital marketing based on the main information communication, learning, and play of the current consumer group, and to present effective gamification digital marketing plans for the MZ generation. The summary of...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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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이 같은 측면에서 현재 혹은 미래에 시장의 가장 큰파이를 차지할 MZ세대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들을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소비자로 이끌어내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와 메커니즘, 구조,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들이 시장의 헤게모니를 차지하려면 게이미피케이션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접목시킬 수 있는지 탐구하고자 진행되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MZ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MZ세대와 게이미피케이션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다양한 분야의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마케팅 사례를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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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두경일, "효과적 마케팅 전략으로서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8권, 제2호, pp.395-401, 2020. 

  2. 정세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주목해야 할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대한인쇄문화협회프린팅코리아,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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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형택,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영진닷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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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https://www.onepeloton.com/ 

  39. https://www.strava.com/ 

  40. https://uxdesign.cc/beyond-the-buzzword-gamification-done-right-7c06b865d31 

  41. https://medium.com/agileinsider/fitness-gamification-a-product-managers-review-of-thepeloton-bike-and-the-leaderboard-53e5aafba1ea 

  42. https://www.mtbr.com/threads/super-fast-strava-numbers.1059887/ 

  43. https://curiouslog.com/understanding-the-power-of-gamification/ 

  44. https://forum.netmarble.com/enn_ko/view/13/127196 

  45. https://tylerj1234.tistory.co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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