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DM을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점유율 변화가 고속도로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Effects of Autonomous Vehicle Market Share Changes on Expressway Traffic Flow Using ID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4, 2021년, pp.13 - 27  

고우리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상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소재현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동고속도로 용인IC~양지IC구간을 대상으로 2020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점유율 변화가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추정하기 위해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을 활용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종방향 제어를 반영하기 위해서 intelligent driver model(IDM)을 구축 후 VISSIM에 적용하여 일반차와 비교를 수행하고 주행행태를 검증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시장점유율에 따른 이동성 및 안전성 분석 결과,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시 시장점유율이 높아질수록 네트워크의 이동성은 향상되지만, 안전성의 경우 차종이 혼재되었을 때 교통류가 불안정해지므로 더욱 안전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mpact of traffic flow on the market penetration rate of autonomous vehicles(AV) was analyzed using the data for the year 2020 of the Yongin IC~Yangji IC section of Yeongdong Expressway. For this analysis,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VISSIM was utilized. To construct th...

주제어

참고문헌 (19)

  1. Choi J., Son B. and Choi J.(1999), "The Effect of Rain on Traffic Flows in Urban Freeway Basic Seg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1, pp.29-39. 

  2. Kang S., Kwon B., Kwon C., Park S. and Yun I.(2018), "Development of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Using Naive Bayes Class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7, no. 6, pp.25-39. 

  3. Kim J., Lim D., Seo Y. and Kim H.(2021), "Influence of Exclusive Lanes for Autonomous Vehicles on Highway Traffic Flow,"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4th Academic Presentation. 

  4. Ko H., Park S., Yi K., So J., Chae H., Park J. and Yun I.(2017), "Development of Car-following Model for Automated Vehicle in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using Measured Data," ITS World Congress 2017 Montreal. 

  5. KPMG Korea(2020), Samjong Insight, vol. 69, p.15. 

  6. Lee S. and Oh C.(2018), "A Methodology to Establish Operational Strategies for Truck Platoonings on Freeway On-ramp Area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6, no. 2, pp.67-85. 

  7. Liebner M., Baumann M., Klanner F. and Stiller C.(2012), "Driver intent inference at urban intersections using the intelligent driver model,"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Madrid, Spain, pp.1162-1167. doi: 10.1109/IVS.2012.6232131 

  8. Lux Research(2021), Autonomous Vehicle Market Forecast: Demystifying the $50 Billion Opportunity, p.6. 

  9. Park I., Lee J., Lee J. and Hwang K.(2015), "Impact of Automated Vehicles on Freeway Traffic-flow-Focused on Seoul-Signal Basic Sections of GyengBu Freewa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6, pp.21-36. 

  10. Park J., Oh C. and Chang M.(2013), "A Study on Variable Speed Limit Strategies in Freeway Work Zone Using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Proc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5, pp.2-15. 

  11. PTV(2018), PTV Vissim 10 User Manual, p.805. 

  12. Song G., Yu L. and Zhang Y.(2012), "Applicability of traffic microsimulation models in vehicle emissions estimates: Case study of VISSI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270, no. 1, pp.132-141. 

  13. Sultani W. and Choi J. Y.(2010), "Abnormal Traffic Detection Using Intelligent Driver Model,"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Istanbul, Turkey, pp.324-327. doi: 10.1109/ICPR.2010.88 

  14. Sun J., Zheng Z. and Sun J.(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car following string instability and traffic oscillations in finite-sized platoons and its use in easing congestion via connected and automated vehicles with IDM based controlle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142, pp.58-83. 

  15. Treiber M. and Kesting A.(2013), Traffic Flow Dynamics,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eBook ISBN 978-3-642-32460-4, DOI 10.1007/978-3-642-32460-4. 

  16. Treiber M., Hennecke A. and Helbing D.(2000), "Congested traffic states in empirical observations and microscopic simulations," Phys. Rev. E, Stat. Phys., Plasmas Fluids Relat. Interdiscip. Top., vol. 62, pp.1805-1824. 

  17. Yook D., Lee B. and Park J.(2018), "Exploring the Impacts of Autonomous Vehicle Implementation through Microscopic and Macroscopic Approach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7, no. 5, pp.14-28. 

  18. Zhou M., Qu X. and Jin S.(2017), "On the Impact of Cooperative Autonomous Vehicles in Improving Freeway Merging: A Modified Intelligent Driver Model-Based Approach,"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8, no. 6, pp.1422-1428. 

  19. Zhu M., Wang X., Tarko A. and Fang S.(2018), "Modeling car-following behavior on urban expressways in Shanghai: A naturalistic driving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93, pp.425-4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