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사의 대수식 쓰기 지도를 위한 발달에 핵심적인 이해
Mathematics teachers'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for teaching equation writ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0 no.3, 2021년, pp.297 - 319  

최윤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Gess-Newsome(1999)의 변형적 관점에서 수학교사의 수학적 이해와 잠재적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지도방법 간의 관계를 면밀히 이해하고자 중등 수학교사 4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수식 쓰기 문제해결을 위한 발달에 핵심적인 이해를 조사 후, 연구 참여자들이 이에 주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지 분석하였다. 나아가 대수식 쓰기를 지도하기 위한 수업을 예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수적 행동과 수학적 이해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KDU에 주목한 2명은 대수식 쓰기 문제해결에 성공했으나, 다른 2명은 가분수 상황을 그림으로 나타내거나 상호적 추론을 요구하는 문제를 어려워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구상한 대수식 쓰기를 지도하는 방법에서 확인된 교수적 행동은 그들이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목했던 수학적 이해가 투영되어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특정 수학 내용에 대한 교사의 KDU와 교수 활동을 위한 지식과의 연결 사례를 제시함으로 교사교육 연구에 기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d a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understandings of teachers and ways in which their knowledge transferred in designing lessons for hypothetical students from Gess-Newsome (1999)'s transformative perspectiv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o this end, we conducted cli...

주제어

표/그림 (21)

참고문헌 (36)

  1.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s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 Behr, M. J., Harel, G., Post, T. R., & Lesh, R. (1992). Rational number, ratio, and propor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296-333). New York: Macmillan. 

  3. Choi, K. (2010). A Study on a fraction Instruction via partitioning and iterating operations. School Mathematics, 12(3). 411-424. 

  4.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n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Dordrecht: Kluwer Academic. 

  5. Hackenberg, A. J. (2005). Construction of algebraic reasoning and mathematica caring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6. Hackenberg, A. J. (2010). Students' reasoning with reversible multiplicative relationships. Cognition and Instruction, 28(4), 383-432. 

  7. Hackenberg, A. J. (2013). The fractional knowledge and algebraic reasoning of students with the first multiplicative concept.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3), 538-563. 

  8. Hackenberg, A. J. (2014). Musings on three epistemic algebraic students. In L. P. Steffe, K. C. Moore, & L. L. Hatfield (Eds.), Epistemic algebraic students: Emerging models of students' algebraic knowing (pp. 81-124).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Press. 

  9. Hackenberg, A. J., & Lee, M. Y. (2015).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fractional knowledge and equation writ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2), 196-243. 

  10. Hackenberg, A. J., & Lee, M. Y. (2016). Students' distributive reasoning with fractions and unknow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3(2), 245-263. 

  11. Hackenberg, A. J., & Tillema, E. S. (2009). Students' whole number multiplicative concepts: A critical constructive resource for fraction composition schem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8(1), 1-18. 

  12. Han, H. (2016). A study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MK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101-120. 

  13. Kang, H., & Choi, E. (2021). Pre-service teachers' errors and difficulties in task modification focusing on cognitive demand. The Mathematical Education, 60(1), 61-76. 

  14. Kang, H. Y., Go, E. S., Kim, T. S., Jo, W. Y., Lee, K. H., & Lee, D. H. (2011).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es on competencies for good teaching and perspective teacher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3(4), 633-649. 

  15. Kang, Y. R., Jo, J. S., & Kim, J. H. (2012).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SCK) for the word problems of fraction divis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301-316. 

  16. Kim, H. G. (2012).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on number and opera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1), 71-84. 

  17. Kim, S. H., Shin, J., & Lee, S. J. (2018). A Theoretical analysis of students' solving equal sharing problems with the framework of steffe's partitioning operations and its application. School Mathematics, 20(1), 17-42. 

  18. Kwon, M. S., Nam, S. I., & Kim, S. R. (2009). Adapting U.S. multiple-choice items to measure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Kore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4), 399-417. 

  19. Lee, H. M., & Shin, I. (2011). Case study on the fractional scheme for enhancing the connection between the arithmetic and the algebraic thinking.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3), 261-275. 

  20. Lee, J. R. (2017).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of fractional knowledge and algebraic reason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21. Lee, S. J., & Shin, J. (2011). Preservice teachers'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KDUs) for fraction multi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4), 447-449. 

  22. Lee. S. J., & Shin, J. (2015). A study on teacher knowledge from an integrative and transformative perspective. In J. H. Kim, & Kwon, N. Y. (Eds.),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Year Book 2015(pp. 191-209). Seoul: Kyungmoonsa.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5 [Annex 8]. 

  24. Moon, J. S., & Kim, G. (2015). Measuring and analyz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of functions. School Mathematics, 17(3), 469-492. 

  25. Park. M. G. (2015). The implications of teacher knowledge studies and the direction of future research. In J. H. Kim, & Kwon, N. Y. (Eds.),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Year Book 2015(pp. 223-241). Seoul: Kyungmoonsa. 

  26. Shin, J., & Lee, S. J. (2019). Conceptual analysis for solving a missing value problem using a proportional relationship.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9(2), 227-250. 

  27. Silverman, J., & Thompson, P. T. (2008). Toward a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6), 499-511. 

  28. Simon, M. A. (2006). Key Developmental Understandings in mathematics: A direction for investigating and establishing learning goal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8(4), 359-371. 

  29. Song, G. Y., & Pang, J. S. (2013). Domestic research trends of teacher knowledge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6(1), 265-287. 

  30. Steffe, L. P. (2002). A new hypothesis concerning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0(3), 267-307. 

  31. Steffe, L. P. (2003). Fractional commensurate, composition, and adding scheme. Learning trajectories of Jason and Laura: Grade 5.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2(3), 237-295. 

  32. Steffe, L. P., & Olive, J. (2010). Children's fractional knowledge. New York, NY: Springer. 

  33. Sunwoo, J., & Pang, J. S. (2019).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cused on the journals published since 2000 by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59(1), 121-138. 

  34. Thompson, P. W. (1993). Quantitative reasoning, complexity, and additive structur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5(3), 165-208. 

  35. Thompson, P. W., & Saldanha, L. A. (2003). Fractions and multiplicative reasoning.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the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pp 95-113). Reston, V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36. Yi, I., & Cho, S. (2011).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differentiation at the high school leve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5(2), 391-4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