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 설계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Lesson Design Based on Mathematical Modeling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6 no.1, 2022년, pp.59 - 72  

최희선 (한국교육방송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과제 개발과 이를 기반한 수업 설계의 중요성을 생각하여,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내재된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이 설계한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수학적 모델링 과제는 주로 개념 활용 학습을 목적으로, 실생활 맥락의 소재를 활용한 적정량의 정보를 제시한 다소 구조화된 형태로, 이해, 의미, 개념과 연결이 있는 절차적 과정이 필요한 인지적 요구수준으로 개발된 경향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계한 수업은 대부분이 준비 활동, 모델 도출 활동, 모델 탐험 활동만을 유도한 경향이 있었다. 본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al modeling tasks and lesson designs developed by pre-service teachers based on the inherent awareness of mathematical modeling, considering the importance of creating a task to perform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y and...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No. 2015-74). Seoul: Author 

  2. Kim, M. K. & Han, H. S. (2021). The Effects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Program on Mathematical Modeling Ability of First Grade Students in Middle School,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3), 295-322. 

  3. Kim, S. H., Park, K. M., & Lee, H. C. (2015). An Exploration of International Trends about the Core Competencies in Mathematics Curriculum,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1), 65-81. 

  4. Park, M. Y. (2021). Designing Mathematical Tasks Includ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6), 787-801. 

  5. Park, J. H. (2017). Fostering Mathematical Creativity by Mathematical Model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1), 69-88. 

  6. Choi, J. S. (2017). Prospective Teachers' Perception of Mathematical Modeling in Elementary Clas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2), 313-328. 

  7. Han, S. Y. (2019).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n mathematical modeling and its educational use.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3), 443-458. 

  8. Hwang, H. J. (2007). A Study of Understanding Mathematical Modelling. School Mathematics, 9(1), 65-97. 

  9. Blum, W. (2011). Can modelling be taught and learnt? Some answers from empirical research. In G. Kaiser, W. Blum, R. Borromeo Ferri, & G. A. Stillman (Eds.),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ICTMA14 (pp. 15-30). Dordrecht: Springer. 

  10. Blum, W. (2015). Quality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What do we know, what can we do?. In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pp. 73-96). Springer, Cham. 

  11. Blum, W., & Ferri, R. B. (2009). 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 45-58. 

  12.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Washington, DC: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for Best Practices and the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from http://www.corestandards.org/wp-content/uploads/Math_Standards.pdf 

  13. Cavey, L. O., & Champion, J. (2016). Learn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authentic mathematical modeling task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131-141. 

  14. English, L. D. (2006).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primary school: Children's construction of a consumer guid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3), 303-323. 

  15. Kaiser, G. (2017).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ing. In Compendium (Vol. 267, pp. 267-291). 

  16. Kitchen, R. S., Roy, F. C., Lee, O., & Secada, W. G. (2009). Comparing teachers' concep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student diversity at highly effective and typical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Urban Mathematics Education, 2(1), 52-80. 

  17. Lesh, R., Cramer, K., Doerr, H. M., Post, T., & Zawojewski, J. S. (2003). Model development sequences. In R. Lesh, & H. M.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35-58). Mahwah, NJ: Lawrence Erlbaum 

  18. Maass, K. (2010). Classification scheme for modelling tasks.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1(2), 285-311. 

  1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0. Palsdottir, G., & Sriraman, B. (2017). Teacher's views on modeling as a creative mathematical activity. In Creativity and giftedness (pp. 47-55). Springer, Cham. 

  21.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22. Swetz, F., & Hartzler, J. 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1906 Association Dr., Reston, VA 2209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