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HP를 이용한 유제품 구매 요인의 중요도: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차이를 중심으로
The Importance of Dairy Purchasing Factors Using AHP: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Expert Group and Consumer Grou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177 - 183  

김수경 (단국대학교) ,  이정승 (호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고 그 원인을 AHP 분석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4개의 주요인을 선정하였고, 이들은 제품, 마케팅, 품질, 그리고 사회적 요인들이었다. 선정된 4개 요인으로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설문 조사를 통해 AHP 분석을 실시한 후 두 집단 간 격차를 분석하였다. 두 그룹 간 격차가 가장 큰 요인은 마케팅의 세부요인인 브랜드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품질의 세부 요인인 위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우유 및 유제품 품질 선택 요인에 대한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선택 요인의 중요도와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결과를 통해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mpirical study aims to find the factors to affect purchasing dairy products between the expert group and consumer group and also find the difference between the groups and the reasons, using AHP.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four main factors were selected and they are produc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유제품 품질 선택요인에 대해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선택요인 차이 및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규명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고 결론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유제품 선택 시 중요하게 여기는 주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른 세부요인을 살펴본 후 이들을 상호 간 비교 검증하였다.
  • 그러나, 아무리 좋은 효과를 가진 식품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격 등 여러 가지 특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유제품의 품질 선택요인에 대한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의견 및 이 두 집단의 인식 격차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첫째, 유제품 품질 선택요인이 무엇이고 이들의 세부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둘째, 선행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유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주요인과 세부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을 상호 비교하여 가중치를 검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Food, Agriculture and Light Industry of Mongolia, 2018. 

  2. 김진학, 우유 대리점의 수익성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3. 김성홍, "TQM 활동이 제품품질, 지원품질, 서비스품질을 통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71-196, 2012. 

  4. D. H. Besterfield, "Quality Control," Prentice-Hall, 1986. 

  5. 박혜령, "오가닉 의류제품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품질 평가 기준과 구매의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1호, pp.8001-8011, 2015. 

  6. 김민수,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평가기준,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7. 박성노, 정중재, 김용정, "AHP 기법을 이용한 코스메틱 제조기업의 원료공급업체 선정요인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25권, 제3호, pp.91-103, 2015. 

  8. 신혜란, 음료선택동기에 따른 음료선택행동과 음료선호도,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9. 노영화, "식품표시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23호, pp.20-37, 2000. 

  10. K. Brunso, T. A. Fjord, and K. G. Grunert, Consumers' food choice and quality perception, The Aarhus School of Business, 2002. 

  11. A. A. Kader, "Increasing food availability by reducing postharvest losses of fresh produce," V International Postharvest Symposium, pp.2169-2176, 2004. 

  12. 최명수, 도시여성들의 신선편이식품 소비실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3. L. B. Sabir, "Customer satisfaction parameters for fruits and vegetables retail-An AHP,"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ment in Engineering Technology, Management & Applied Science, Vol.3, No.2, pp.6-18, 2016. 

  14. 이미혜, 우유 및 유제품 섭취실태 및 관련 요인에 따른 영양교육 방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5. K. Kurajdova and J. Taborecka-Petrovicova, "Literature review on factors influencing milk purchase behaviour," International Review of Management and Marketing, Vol.5, No.1, pp.9-25, 2015. 

  16. B. Hysen, V. Mensur, G. Muje, M. Hajrip, G. Halim, M. Iliriana, and B. Njazi, "Analysis of consumer behaviour in regard to dairy products in Kosovo," Journal of Agricultural Research, Vol.46, No.3, pp.311-32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