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ADHD성향과 게임중독 간의 관계: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Traits and Game Addi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Hardiness and Emotional Use of Musi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571 - 579  

박알렉산더 (삼육대학교 창의융복합학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ADHD성향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이 이중으로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남녀 고등학생 254명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 세계보건기구의 자기보고식 ADHD척도, 단축형 강인성 질문지, 음악사용검사 및 인터넷 게임중독 선별검사를 사용하였다. 이중매개효과는 PROCESS Macro 3.5 모형 6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의 ADHD성향은 강인성과 부적 상관이, 정서적 음악사용이나 게임중독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고등학생의 강인성은 정서적 음악사용과는 정적 상관이, 게임중독과는 부적 상관이 있었는데, 정서적 음악사용은 게임중독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ADHD성향과 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이 직렬로 이중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청소년의 ADHD성향이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이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DHD trait and game addi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model of hardiness and emotional use of music on that relationship. Participants were 254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orld Health Organizatio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ADHD 성향, 강인성, 정서적 음악사용이 어떻게 게임중독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이 ADHD 성향을 매개하여 고등학생의 게임중독에 영향을 주는 경로모형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ADHD성향, 강인성, 정서적 음악사용 및 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ADHD성향과 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강인성과 정서적 음악사용이 이중으로 매개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런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i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2. P. Pastor, C. Reuben, C. Duran, and L. Hawkins, Association between diagnosed ADHD and selected characteristics among children aged 4-17 years: United States, 2011-2013, NCHS Data Brief, p.201, 2015. 

  3. S. V. Faraone, J. Biederman, D. Mennin, J. Gershon, and Mt. T. Tsuang, "A prospective four-year follow-up study of children at risk for ADHD: psychiatric, neuropsychological, and psychosocial outcom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ol.35, No.11, pp.14491-459, 1996. 

  4. J. Fayyad, R. De Graaf, R. Kessler, J. Alonso, M. Angermeyer, K. Demyttenaere, G. De Girolamo, J. M. Haro, E. G. Karam, C. Lara, J. P. Lepine, J. Ormel, J. Posada-Villa, A. M. Zaslavsky, and R, Jin. May, "Cross-national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dul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190, No.5, pp.402-409, 2007. 

  5. S. Walitza, R. Drechsler, and J. Bal, "The school child with ADHD," Therapeutische Umschau, Vol.69, No.8, pp.467-473, 2012. 

  6. 이용기, 안성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성장애(ADHD) 아동의 작업기억 과제 수행 시 fMRI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854-862, 2014. 

  7. 김세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불안수준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221-230, 2011. 

  8. V. Harpin, L. Mazzone, J. P. Raynaud, J. Kahle, and P. Hodgkins, "Long-term outcomes of ADHD: A systematic review of self-esteem and social function,"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Vol.20, No.4, pp.295-305, 2016. 

  9. 이종하, 정지영, "초등학교 ADHD 아동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양육자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335-345, 2018. 

  10. E. G. Willcutt, "The prevalence of DSM-IV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Experimental NeuroTherapeutics, Vol.9, No.3, pp.490-499, 2012. 

  11. C. A. Zulauf, S. E. Sprich, S. A. Safren, and T. E. Wilens, "The complicated relationship betwee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substance use disorders," Current Psychiatry Reports, Vol.16, No.3, pp.436-436, 2014. 

  12. 최진오, "초등학생의 ICT기기중독, ADHD증상, 자아탄력성,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91-102, 2012. 

  13. 김태민, 서경현, "대학생의 성인ADHD 성향과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 :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9권, 제3호, pp.813-828, 2014. 

  14. 김남정, 이인혜, "대학생의 ADHD 성향과 인터넷 중독 간의 관계: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3권, 제2호, pp.489-503, 2018. 

  15. 임동호,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pp.417-425, 2020. 

  16. 박상원, 윤탁, 정인원, 김성찬, "학령기 아동에서의 ADHD와 게임중독 및 기타 정신병리와의 연관성 조사," 사회정신의학, 제17권, 제2호, pp.76-82, 2012. 

  17. 최진오, "초등학생의 컴퓨터.스마트폰 게임중독이 ADHD성향에 미치는 영향 : 수면 및 식사문제의 다중매개효과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pp.115-131, 2016. 

  18. M. Panagiotidi, "Problematic video game play and ADHD traits in an adult population,"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20, No.5, pp.292-295, 2017. 

  19. A. Ghanizadeh, "Sensory processing problems in children with ADHD, a systematic review," Psychiatry Investigation, Vol.8, No.2, pp.89-94, 2011. 

  20. 이예림, 하은혜,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시간과 중독수준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0권, 제1호, pp.65-81, 2017. 

  21. S. Kobasa, "Stressful life events, personality, and health: Inquiry into hardi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7, No.1, pp.1-11, 1979. 

  22. 설정훈, "군 복무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강인성과 사회적 지지의 역할: 매개된 조절효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3권, 제1호, pp.57-79, 2018. 

  23. A. Fadeghi and E. Shaghayegh,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hardiness and resilience with mental health in athlete students in the guilan unit of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Sociology Mind, Vol.11, No.1, pp.10-24, 2021. 

  24. P. T. Bartone,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Dispositional Resilience Scale-15, a brief hardiness scale," Psychological Reports, Vol.101, No.3, pp.943-944, 2007. 

  25. 이명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상과 부적응 : 자기개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6권, 제2호, pp.429-448, 2007. 

  26. 하정희, 이희경, "낙관성, 자기효능감, 인터넷몰입 강인성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6권, 제3호, pp.919-932, 2005. 

  27. 최영남, 이병인, "놀이중심 음악활동이 ADHD 성향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제7권, 제1호, pp.51-77, 2020. 

  28. H. Abikoff, M. E, Courtney, P. J. Szeibel, and H. S. Koplewicz, "The effects of auditory stimulation on the arithmetic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DHD and nondisabled childre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ol.29, No.3, pp.238-246, 1996. 

  29. L. Rogerio and J. Carrer, "Music and sound in time processing of children with ADHD," Frontier Psychiatry, Vol.2015, No.6, p.127, 2015. 

  30. 윤은정, 박혜영, "음악중재가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심리.정서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제16권, 제2호, pp.79-108, 2019. 

  31. 여정윤, "음악치료활동이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14권, 제1호, pp.21-40, 2012. 

  32. M. Vagni, T. Maiorano, V. Giostra, and D. Pajardi, "Hardiness and coping strategies as mediators of stress and secondary trauma in emergency worke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Sustainability, Vol.12, p.7561, 2020. 

  33. R. C. Kessler, L. Adler, M. Ames, O. Demler, S. Faraone, E. Hiripi, M. J. Howes, R. Jin, K. Secnik, T. Spencer, T. B. Ustun, and E. E. Walters,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Adult ADHD Self-Report Scale (ASRS)," Psychological Medicine, Vol.35, No.2, pp.245-256, 2005. 

  34. 박알렉산더, "초기 청소년기의 ADHD 성향과 정서적 음악사용 및 삶의 기대 간의 관계: 대인관계 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629-638, 2021. 

  35. P. T. Bartone, A short hardiness scale, Washington DC: Presented at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7th Annual Convention, 1995. 

  36. 이철호, 이민규, "교도소 수형자의 성격특성과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20권, 제1호, pp.77-90, 2006. 

  37. T. Chamorro-Premuzic and A. Furnham, "Personality and music: Can traits explain how people use music in everyday life?,"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98, No.2, pp.175-185, 2007. 

  38. 서경현, 박정양, "남자 청소년의 음악사용 및 인터넷 게임중독과 스트레스 반응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7호, pp.101-117, 2012. 

  39. S. J. Jo, H. W. Yim, H. K. Lee, H. C. Lee, J. S. Choi, and K. Y. Baek, "The internet game use-elicited symptom screen proved to be a valid tool for adolescents aged 10-19 years," Acta Paediatrica, Vol.107, No.3, pp.511-516, 2018. 

  40. 한여울, 정은정, 서경현, "젊은 성인(20-30대)의 ADHD 경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pp.398-408, 2021. 

  41. 안재순, 김정민, 정하나, "ADHD 성향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21권, 제4호, pp.699-718, 2016. 

  42. D. R. Ayuso, A. T. Gonzalez, M. C. R. Martinez, P. A. Castillo, J. M. T. Juarez, P. Gonzalez, P. Ariza-Vega, A. D. P. Gonzalez, and A. S. Fragoso,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based intervention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DHD: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hildren, Vol.8, No.2, p.70, 2021, doi:10.3390/children8020070. 

  43. 박정양, "남자 고등학생의 부정적 삶의 태도 및 우울과 인터넷 게임중독 간의 관계에서 대처용도 음악사용의 역할,"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9호, pp.213-231, 2012. 

  44. 정은선, 이자영, "부모 양육태도, 사회적 지지 및 강인성이 자녀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204-215, 2013.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