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학교급 전환기 '가족 및 가정생활' 내용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Students' Content Interest related to Family Life in Home Economics during Middle-high School Transition원문보기
교과 내용 흥미도는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개발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학생보다는 교사 측면에서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생활 연계 차원에서 매우 의미 있는 가정과 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가정과 내용 17문항, 고등학교 가정과 내용 10문항으로 구성된 흥미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성별 및 성취 수준별로 흥미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고 전환기인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경우 청소년 발달 등 자신에 관한 관심은 가족의 요구나 가정생활에 관한 관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취 수준에 따라 내용 흥미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발달과 학교급 전환기라는 학습자의 상황, 대학 입시 등 다양한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내용 흥미도를 해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개발 및 교과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공하며, 학습자 중심 관점을 토대로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정도를 세심하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교과 내용 흥미도는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개발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학생보다는 교사 측면에서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생활 연계 차원에서 매우 의미 있는 가정과 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가정과 내용 17문항, 고등학교 가정과 내용 10문항으로 구성된 흥미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성별 및 성취 수준별로 흥미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고 전환기인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경우 청소년 발달 등 자신에 관한 관심은 가족의 요구나 가정생활에 관한 관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취 수준에 따라 내용 흥미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발달과 학교급 전환기라는 학습자의 상황, 대학 입시 등 다양한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내용 흥미도를 해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개발 및 교과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공하며, 학습자 중심 관점을 토대로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정도를 세심하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Curriculum content interest has been studied in terms of teachers rather than students in ways that help revise curriculum and develop textbooks. In this study, 227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ere interested in what they learned in middle school and what they learned in high school, focusing on...
Curriculum content interest has been studied in terms of teachers rather than students in ways that help revise curriculum and develop textbooks. In this study, 227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ere interested in what they learned in middle school and what they learned in high school, focusing on meaningful assumptions and contents fo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e analyze this difference in interest by gender and achievement level.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ransition period, have relatively high interest in themselves, such as youth development, compared to family needs or interest in family life.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but there were differences in content interest depending on the level of achievement. This means that the content interest should be interpreted by considering various variables such as the development of learners, the situation of learners in the school-level transition period, and the entrance examination of univers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curriculum revisions, textbook development, and curriculum considerations, and will need to be carefully analyzed and utilized based on a learner-centered perspective.
Curriculum content interest has been studied in terms of teachers rather than students in ways that help revise curriculum and develop textbooks. In this study, 227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ere interested in what they learned in middle school and what they learned in high school, focusing on meaningful assumptions and contents for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e analyze this difference in interest by gender and achievement level.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ransition period, have relatively high interest in themselves, such as youth development, compared to family needs or interest in family life. There were no gender differences, but there were differences in content interest depending on the level of achievement. This means that the content interest should be interpreted by considering various variables such as the development of learners, the situation of learners in the school-level transition period, and the entrance examination of univers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provide implications for future curriculum revisions, textbook development, and curriculum considerations, and will need to be carefully analyzed and utilized based on a learner-centered perspective.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 학교급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 및 성취 수준에 따라 중학교에서 배웠던 가정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흥미도 차이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환기 학생의 가정과 내용 흥미도를 살펴보기 위해 중학교 아동 발달 및 가족 관련 단원을 학습한 경기도 안산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차와 2차로 조사 시기를 구분하여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1차는 중학교 졸업 이후 고등학교에 입학한 시점에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7명, 2차 시기에는 가정 교과 기말고사 이후 이들 중 17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1차와 2차로 조사 시기를 구분하여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1차는 중학교 졸업 이후 고등학교에 입학한 시점에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7명, 2차 시기에는 가정 교과 기말고사 이후 이들 중 17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1차 연구대상의 성별은 남학생이 117명(51.
본 연구에서는 전환기 학생의 가정과 내용 흥미도를 살펴보기 위해 중학교 아동 발달 및 가족 관련 단원을 학습한 경기도 안산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차와 2차로 조사 시기를 구분하여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사후검증으로는 Schéffe 검증을 시행하여 집단 간 실제 차이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성별에 따른 가정 교과 흥미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증을 시행하였고, 성취 수준에 따른 가정교과 흥미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 변량분석을 시행하였다. 사후검증으로는 Schéffe 검증을 시행하여 집단 간 실제 차이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중·고 전환기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고등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 변량분석을 시행하고 사후검증으로 Schéffe 검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4점 이상이었다. 그러나 노년기와 관련된 고령사회 이해, 노인 발달 특성, 노인 건강한 관계 단원에서만 흥미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 발달 관련 내용이 고등학생의 관심사에서 시기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그들의 학습 경험과 상대적으로 관련성이 적기 때문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넷째,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고등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는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나서 대부분의 항목별 흥미도가 3.4점 이상이었다. 그러나 노년기와 관련된 고령사회 이해, 노인 발달 특성, 노인 건강한 관계 단원에서만 흥미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첫째, 선행연구들이 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구분하여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를 살펴본 바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와 고등학교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를 조사함으로써 동일한 연구대상의 두 시기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성별에 따른 차이나 학교급에 따른 가정 교과의 흥미도 차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성취 수준을 구분하여 성취 수준에 따른 가정 교과의 흥미도 차이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성취 수준에 따라 중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를 살펴본 결과, 성취 수준이 중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상위권인 학생보다 신체 발달과 자아 정체감 형성 단원에 대한 흥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취 수준이 중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하위권인 학생보다 성적 발달과 시간 관리 단원에 대한흥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의결과 성취 수준의 경우 중위권을 기준으로 상위권과 차이가 있거나 하위권과 차이가 있는 단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성취 수준별 흥미도 차이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여섯째, 성취 수준에 따라 고등학교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사랑과 성에 대한 흥미도는 성취 수준이 상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하위권인 학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임신·출산에 대한 흥미도는 성취 수준이 하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상위권과 중위권인 학생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교 가정 교과 내용 중 자신의 발달 시기인 청소년기와 관련된 내용에는 흥미를 보이지만, 가정생활에 관한 관심이나 가족의 요구 등에 대해서는 중·고 전환기 학생들의 흥미가 부족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달리 일·가정 양립과 가정생활 복지서비스 단원의 흥미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즉, 사랑과 성은 상위권이 하위권보다 높고 임신·출산은 상위권과 중위권이 하위권보다 높았고, 고령사회 이해, 노인 발달 특성, 노인 건강한 관계, 노후생활 방안 단원에 대한 흥미도는 모두 성취 수준이 중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하위권인 학생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중학교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도는 대부분 3점 이상으로 나타나서 보통 이상의 흥미도를 보였다. 이와 달리 일·가정 양립과 가정생활 복지서비스 단원의 흥미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첫째, 선행연구들이 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구분하여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를 살펴본 바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와 고등학교 가정 교과에 관한 흥미도를 조사함으로써 동일한 연구대상의 두 시기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또한 과거에는 조부모와 함께 거주하면서 노인 발달과 노년기 특성에 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핵가족의 확대로 인해 이러한 경험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하여 노년 발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노후 준비가 필요한 상황임을 고려한다면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규모의 자료 수집을 통해 중·고 전환기 학생의 가정 교과 흥미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 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중·고 전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배운 가정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 내용 흥미도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성별 및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향후 교육과정 개정은 물론 교과 성격이나 목표를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둘째,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성별에 따른 차이나 학교급에 따른 가정 교과의 흥미도 차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성취 수준을 구분하여 성취 수준에 따른 가정 교과의 흥미도 차이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특정 지역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전국 규모의 자료 수집을 통해 중·고 전환기 학생의 가정 교과 흥미도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를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정 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취 수준에 따라 중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를 살펴본 결과, 성취 수준이 중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상위권인 학생보다 신체 발달과 자아 정체감 형성 단원에 대한 흥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취 수준이 중위권인 학생이 성취 수준이 하위권인 학생보다 성적 발달과 시간 관리 단원에 대한흥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본 연구의결과 성취 수준의 경우 중위권을 기준으로 상위권과 차이가 있거나 하위권과 차이가 있는 단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성취 수준별 흥미도 차이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의 성취 수준별 차이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중·고 전환기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 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의 성취 수준별 차이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중·고 전환기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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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숙, 최동숙, "중.고등학교 남녀학생의 기술.가정 교과 활용도와 선호도 평가에 따른 단원 분류 및 성별 차이 분석-춘천시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91-10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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