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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학교급 전환기 '가족 및 가정생활' 내용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 차이 분석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Students' Content Interest related to Family Life in Home Economics during Middle-high School Transi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201 - 212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류계라 (고려대학교 생활과학과)

초록

교과 내용 흥미도는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서 개발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학생보다는 교사 측면에서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생활 연계 차원에서 매우 의미 있는 가정과 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가정과 내용 17문항, 고등학교 가정과 내용 10문항으로 구성된 흥미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성별 및 성취 수준별로 흥미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고 전환기인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경우 청소년 발달 등 자신에 관한 관심은 가족의 요구나 가정생활에 관한 관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취 수준에 따라 내용 흥미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발달과 학교급 전환기라는 학습자의 상황, 대학 입시 등 다양한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내용 흥미도를 해석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개발 및 교과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공하며, 학습자 중심 관점을 토대로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 정도를 세심하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iculum content interest has been studied in terms of teachers rather than students in ways that help revise curriculum and develop textbooks. In this study, 227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were interested in what they learned in middle school and what they learned in high school, focusing on...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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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 학교급 전환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 및 성취 수준에 따라 중학교에서 배웠던 가정과 내용에 대한 흥미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현재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흥미도 차이도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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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무길, "듀이의 흥미 개념 재이해와 그 교육적 함의," 교육철학연구, 제42권, pp.7-2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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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김경애, 정난희, 신부용, "중.고등학생의 제7차 기술.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pp.101-120, 2003. 

  16. 손진숙, 신혜원, "기술.가정 교과 내의 의생활영역에 대한 선호도, 인식, 필요도, 실천도, 학습요구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49-161, 2006. 

  17. 성미영, 김신혜,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재난안전 교육내용 비교 분석: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pp.92-100, 2019. 

  18. 성미영, 정현심, 이서경, "영유아 안전 관련 학술연구의 동향 및 내용 분석: 2010년-2017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504-517, 2018. 

  19. 강민정, 한선아,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안전 교육 표준안에 대한 연구 : IPA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pp.661-67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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