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 내 질투심의 조절변수 효과: 리더-종사원 교환이론과 직장 내 일탈 행위 및 조직 시민 행동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Work Jealousy as a Moderat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member Exchange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537 - 545  

김수경 (단국대학교 국제학부) ,  이정승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장 내 질투심을 조절변수로 하여 리더-종사원 교환이론과 서로 다른 두 개의 조직 행동, 즉 직장 내 일탈 행위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 결과, 직장 내 일탈 행위와 리더-종사원 교환이론 간 직장 내 질투심이 조절변수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직장 내 질투심이 높을 때 리더-종사원 교환이론과 직장 내 일탈 행위의 관계가 부정적인 것을 확인하였으나, 리더-종사원 교환이론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는 직장 내 질투심의 조절변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139명의 서비스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고, 관련 산업에서의 실무적인 방향과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ypothesize work jealousy can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member exchange (LMX) and two different work behaviors,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CWB)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 The results supported our hypotheses and found an interaction between LMX and work jea...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가설 설정

  • We need to mention Vecchio’s (2000) study that has interesting results from his study. With the responses of one hundred sixty-seven employed masters students, the results supported his hypotheses that individual differences (i.e., self-esteem and Machiavellianism) are negatively related to jealousy and envy. The results also supported that supervisor considerateness is negatively related to jealousy and env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L. C. Harris and E. Ogbonna, "Exploring service sabotage: Then antecedents, types and consequences of frontline, deviant, antiservice behavior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4, Iss. 3, pp.163-183, 2002. 

  2. M. H. Yoon and J. Su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service quality as external effectiveness of contact employe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6, Iss. 8, pp.597-611, 2003. 

  3.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 in the workplace: A reappraisal," Human Relations, Vol.48, pp.97-125, 1995. 

  4. J. Basch and C. D. Fisher, "Affective events-emotions matrix: A classification of work events and associated emotions," In N. M. Ashkanasy, C. E. J. Hartel, and W. J. Zerbe (Eds.), Emotions in the workplace: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pp.36-48, Westport, CT: Quorum Books, 2000. 

  5. R. P. Vecchio, "Negative emotion in the workplace: Employee jealousy and envy,"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7, pp.161-179, 2000. 

  6. W. G. Parrott and R. H. Smith, "Distinguishing the experiences of envy and jealous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49, pp.906-920, 1993. 

  7. A. G. Bedeian, "Workplace envy," Organizational Dynamics, Vol.23, pp.49-55, 1995. 

  8. A. Pines and E. Aronso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sexual jealousy," Journal of Personality, Vol.51, pp.108-136, 1983. 

  9. F. Dansereau, G. B. Graen, and W. Haga, "A vertical dyad linkage approach to leadership in formal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3, pp.46-78, 1975. 

  10. R. Ilies, J. D. Nahrgang, and F. P. Morgeson, "Leader-member exchange and citizenship behavior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2, No.1, pp.269-277, 2007. 

  11. W. G. Parrott, "The emotional experiences of envy and jealousy," In P. Salovey (Ed.), The psychology of jealousy and envy, pp.3-30,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991. 

  12. B. P. Buunk, "Jealousy in close relationship: An exchange theoretical perspective," In P. Salovey (Ed.), The psychology of jealousy and envy, pp.148-177,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991. 

  13. S. L. Rosbinson and R. J. Bennett, "A typology of deviant workplace behavior: A multidimensional scale stud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2, pp.555-572, 1995. 

  14. D. W. Orga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8. 

  15. L. J. Williams and S. E.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601-617, 1991. 

  16. W. H. Turnley, M. C. Bolino, S. W. Lester, and J. M. Bloodgood, "The impact of psychological contract fulfillment on the performance of in-rol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29, pp.187-206, 2003. 

  17. P. M. Blau, Exchange and power in socail life, New York, NY: Willey, 1964. 

  18. F. Kast and J. Rosenzweig, Contingency view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Chicago: Science Research Associates, 1973. 

  19. K. Lee and N. J. All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place deviance: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7, pp.131-14, 2002. 

  20. D. DeSteno, M. Y. Bartlett, and P. Salovey, "Sex differences in jealousy: evolutionary mechanism or artifact of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Vol.83, pp.1103-1116, 2002. 

  21. G. B. Graen and N. Uhl-Bien, "Development of lea-member exchange (LMX) theory of leadership over 25 years: Applying a multi-level multi-domain perspective, Leadership Quarterly, Vol.6, pp.219-247, 1995. 

  22. C. Hui, K. S. Law, and Z. X. Che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 effects of negative affectivity, leader-member exchange, and perceived job mobility on in-role and extra-role performance: A Chinese cas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77, pp.3-21,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