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2, 2021년, pp.247 - 256
수학 문제해결에서 시각적 표현은 문제 이해와 해결에 유용한 수학적 표현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효과는 문제 내용이나 유형, 또는 이용되는 시각적 표현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형화된 문제와 비정형화된 문제해결에 이용된 시각적 표현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답률에서는 정형화된 문제가 비정형화된 문제보다 높게 나타났다. 정형화된 문제에서는 시각적 표현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음도 불구하고 수식을 이용하여 해결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비정형화된 문제에서는 시각적 표현을 이용하여 해결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비정형화된 문제에서 시각적 표현을 이용한 대상자 중에 오답자의 비율도 높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문제 상황을 묘사하는 수준의 시각적 표현에 그친 경우였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시각적 표현을 문제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고, 시각적 표현으로의 변환 과정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Visual representation has been a useful tool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because it vividly express and structure the variables in the problem. But its effects may vary according to the types of problems. So, this study analyzes the survey results on the 5th graders' visual representations using...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Campbell, K. J., Collis, K. F., & Watson, J. M. (1995). Visual processing dur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8(2), 177-194.
Elia, H., & Philippou, G. (2004). The functions of pictures in problem solving. Proceedings of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327-334.
Hegarty, M., & Kozhevnikov, M. (1999). Types of visual-spatial representations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4), 684-689.
Hong, G. (2019). The connection between illustrations and content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2), 225-237.
Hwang, H., & Pang, J. (2009). A study on the 6th grad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2(2), 81-97.
Kim, S., Lee, K., & Ku, M. (2013). The forth graders' visual representation i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3), 285-301.
Kim, Y., & Baik, S. (2005).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al problem-solving proces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in Korea, 9(2), 85-110.
Kim, Y., & Jang, H. (1997).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in mathematics learning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a represent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185-196.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the University of Chicago.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Skemp, R. R.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NY: Routledge.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8). Mathematics workbook 4-2. Seoul: Cheonjaekyoyook.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9a). Mathematics 5-1. Seoul: Cheonjaekyoyook.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9b). Mathematics workbook 5-1. Seoul: Cheonjaekyoyook.
van Garderen, D. (2006). Spatial visualization, visual imagery,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f students with varing 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9, 496-506.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