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형식과학교육과 포괄적학습성과의 메타연구: 최근 10년간의 발표논문을 중심으로
A meta-study of Informal Science Learning and Generic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published papers in the last 10 yea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33 - 42  

조익형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나관식 (서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공식적 환경에서의 과학 교육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비형식 과학교육(ISL)과 그 영향에 대한 경향 분석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ISL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ISL 연구 방향에 대한 지침을 주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발표된 특정 ISL 관련 논문을 분류하고, 비형식 교육의 효과 측정에 사용되는 GLO의 각 요소와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는 SPSS, Chi-Square를 통해 부분별로 적합도를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연구자들은 'GLO'의 5가지 성과지표 중 '지식과 이해'와 '태도 및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ISL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기술'과 '즐거움, 영감 및 창의성'에는 가장 적은 기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향후 이러한 부분에서의 보완이 요구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교육 종사자들에게 비형식 과학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importance of science education in an informal environment, the reality is that there is a lack of trend analysis research on 'Informal Science Learning (ISL)' and its effec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educational effects of ISL and how to use it, and to pr...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1)

  1. Dewey, John. (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2. Resnick, L. B. (1987). The 1987 presidential address learning in school and out. Educational researcher, 16(9), 13-54. DOI : 10.2307/1175725 

  3. Bollo, A. (2013). Measuring museum impacts. 

  4. Coombs, P. H., & Ahmed, M. (1974). Attacking Rural Poverty: How Nonformal Education Can Help. A Research Report for the World Bank Prepared by the Inter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Development. DOI : 10.2307/1980884 

  5. Scolari, C. A. (2018). Teens, media and collaborative cultures: exploiting teens' transmedia skills in the classroom. 

  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0). Surrounded by science: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 National Academies Press. DOI : 10.17226/12614 

  7. Kim, M., & Dopico, E. (2016). Science education through informal educatio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1(2), 439-445. DOI : 10.1007/s11422-014-9639-3 

  8.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 People, places, and pursuits. National Academies Press. DOI : 10.17226/12190 

  9. Krishnamurthi, A., & Rennie, L. J. (2013). Informal science learning and education: Definition and goals. Afterschool Alliance, Retrieved from. 

  10. Hooper-Greenhill, E., Dodd, J., Moussouri, T., Jones, C., Pickford, C., Herman, C., ... & Toon, R. (2003). Measuring the outcomes and impact of learning in museums, archives and libraries: the Learning Impact Research Project end of project paper. 

  11. Gibbs, K., Sani, M., & Thompson, J. (2007). Lifelong learning in museums: a European handbook. Edisai. 

  12. Smith, M. C., Locke, S. G., Boisse, S. J., Gallagher, P. A., Krengel, L. E., Kuczek, J. E., ... & Wertheim, C. (1998). Productivity of educational psychologists in educational psychology journals, 1991-1996.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2), 173-181. DOI : 10.1006/ceps.1997.0961 

  13. Tsai, C. C., & Lydia Wen, M. (2005). Research and trends in science education from 1998 to 2002: A content analysis of publication in selected journa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 3-14. DOI : 10.1080/0950069042000243727 

  14. Triyarat, W. (2017). Factors affecting engagement with informal science learning in Thailand: A regional perspectiv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he West of England). 

  15. Walsh, L., & Straits, W. (2014). Informal science learning in the formal classroom. Science and Children, 51(9), 54. DOI : 10.2505/4/sc14_051_09_54 

  16. Crane, V. (1994). Informal science learning: What the research says about television, science museums, and community-based projects. Research Communications, Limited. 

  17. Rulf Fountain, A., & Levy, A. J. (2010). NASA Informal Education: Final Report. A Descriptive Analysis of NASA's Informal Education Portfolio: Preliminary Case Studies. Abt Associates. 

  18. Creswell, J. W., & Creswell, J. D. (2017).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Sage publications. 

  19. Hooper-Greenhill, E. (2007). Museums and education: Purpose, pedagogy, performance. Routledge. 

  20. Griffin, J. M. (1998). School-museum integrated learning experiences in science: A learning journey (Doctoral dissertation). 

  21. Husein, N. A., Na, K., Phang, F. A., Abd Rahman, N. F., Kor, W. Y., Muslan, F., ... & Tamuri, A. R. (2019). "Jelajah Sains" Program to Enhance Science Learning through Informal Science Learning. Copyright© 2019 Universiti Teknologi Malaysia., 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