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체육 교과 지도 경험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Various Student-Centered Curriculum's Teaching Experiences Focusing on Physical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335 - 342  

조기범 (한양대학교 예체능대학 스포츠과학부) ,  문종호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심리학과) ,  이희수 (경인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지도했던 주문형 강좌, 교육과정 클러스터, 꿈의 대학과 같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체육 교과목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생태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4곳을 대상으로 지도하면서 획득한 수업 일지, 메모, 강의 계획서, 학생 소감문, 영상물을 바탕으로 6명의 학생 면담을 통해 생태학적 접근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공통점으로는 입시 수단으로서 활용하려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저녁식사 시간과 중복된 수업시간에 의해 고민을 갖고 있었다. 차이점으로는 수업 계획의 요구 수준이 달랐으며, 수업 감독자의 관심과 역할이 상이했다. 또한 주어진 수업 조건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적 기대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 수업 개강 전 사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필요성이 존재하며 또한 수업 지원과 평가 방식의 다양화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qualitative improvement through various student-centered curriculum's teaching experiences focusing on physical education. For this, class diaries, memos, lesson plans, student reviews, and videos for the past four years (2017-2020) were collected and analyze...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 S. Hong. (2016). Current Diagnosis for Convergence Education and Measures to Improve Convergence Capac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10), 13-35. 

  2. K. B. Cho, B. B. Ki & H. J. Lee. (2020). A Self-Study on the Physical Education Teaching Experiences of Student-Centered Curriculum. Educational Research, 77, 75-95. DOI: 10.17253/swueri.2020.77.004 

  3. K. W. Lee, K. S. Baek & S. J. Lee. (2017).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2), 67-94. 

  4. J. J. Ju, W. J. Kim, H. M. Lee, D. B. Lee & S. J. Park. (2017). The Direction for All Grades Credit-Based Elective Curriculum in High School. Suwon: Gyeonggi Institute of Education. 

  5. K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6). 2016 Curriculum Cluster Implementation Manual. Suwon: K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6. N. S. Park. (2016). Is a Tailored High School Curriculum Possible or Not?: A Case Study of a Curriculum Cluster.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4), 49-69. 

  7. K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9 a). School Curriculum and Press Release. Ministry of Education (Online). https://hischool.go.kr/info/officenes/view.do?nttid16389# 

  8. J. H. Park. (2020). Exploring Gyeonggi Dream Academy in Terms of Achievements and Improv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8(1), 221-244. DOI: 10.30916/KERA.58.1.221 

  9. K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9 b). 2019 Kyeonggi Dream Academy Manual. Kyeonggi Dream Academy(Online). https://udream.goe.go.kr 

  10. K. B. Cho. (2018). The Explor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s through the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Cluster as Student-Centered Curriculum. Educational Research, 73, 151-167. DOI: 10.17253/swueri.2018.73.008 

  11. K. W. Lee. (2018).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n Implement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2), 543-567. DOI: 10.22251/jlcci.2018.18.12.543 

  12. E. J. Lee. (2019). A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 of Operating a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Cluster.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4(2), 89-104. DOI: 10.15831/JKSSPE.2019.24.2.89 

  13. L. J. Kim & K. H. Seo. (2018). Curriculum Reform through High School Credit Syste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6(1), 113-138. 

  14. T. H. Choi. (2018). Policy Implications for the University of Gyeonggi Dreams in terms of Innovative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manities, and Sociology, 8(8), 567-575. DOI: 10.21742/AJMAHS.2018.08.57 

  15. D. J. Clandinin & M. Connelly. (2004). Knowledge, Narrative and Self-Study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Dordrecht: Springer. DOI: 10.1007/978-1-4020-6545-3_15 

  16. R. D. McKenzie. (1924). The Ecological Approach to the Study of the Human Communit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30(3), 287-301. DOI: 10.4324/9781315087863-2 

  17. J. P. Spradley. (2016). The Ethnographic Interview. Illinois: Waveland. 

  18. H. J. Seo & M. Kim. (2017). Motivation and Characteristics of Participation in College Nighttime Liberal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Wellness, 12(1), 299-308. DOI: 10.21097/ksw.2017.02.12.1.299 

  19. S. Y. Chang. (2020).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University-Linked Education for Regional Development-Focusing on the Case of University of Dreams of Gyeonggi.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23(2), 186-194. DOI: 10.35280/KOTPM.2020.23.2.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