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 이후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차이에 따른 온라인 학습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learning according to the difference between personal and social motivation after COVID-19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9, 2021년, pp.113 - 120  

진홍근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급격한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동일주제 과목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형태에 따른 학습효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동일 과목의 오프라인 수강생 105명과 온라인 수강생 244명을 집단 비교하였고 개인적 동기 수준과 사회적 동기 수준의 차이로 분류하여 통일관련 인게이먼트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Two-way ANOVA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적 동기와 수업유형 간에는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사회적 동기의 경우 수업 유형에 따라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온라인 교육이 교육 이슈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동기가 낮은 집단의 변화가 사회적 동기가 높은 집단의 변화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교육이 사회적 동기가 낮은 집단에 오히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적 동기 보다는 사회적 동기를 자극함으로써 학습 결과인 학습자의 행동적 변화와 태도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the interaction between personal motivation and class type is not significant. On the other hand, the interaction between social motivation and class type is significant and overall online class increases engagement with educational issues. In particular, the group with low social motiv...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5)

  1. M. Mitchell. (1993). Situational interest: Its multifaceted structure in the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3), 424-436. 

  2. R. G. Geen, W. W. Beatty & R. M Arkin. (1984). Human motivation: Physiological, behavioral, and social approaches. Allyn & Bacon. 

  3. E. T. Higgins. (2000). Does personality provide unique explanations for behaviour? Personality as cross-person variability in general principl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4(5), 391-406. 

  4. E. T. Higgins. (2006). Value from hedonic experience and engagement. Psychological review, 113(3), 439-460. 

  5. Tao. (2013). Personality, Motiv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experiential consumption of artwork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1(9), 1533-1546. 

  6. R. Lawson & M. Thyne. (2000). Destination avoidance. Reflections on International Tourism: Motivations, Behaviour and Tourist Types, 255-266. 

  7. D. Jonassen, M. Davison, M. Collins, J. Campbell & B. B. Haab. (1995). Constructivism and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distance educ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9(2), 7-25. 

  8. K. C. Nam, H. C. Lim & K. J. Hwang. (2002). A study of On-line on training effectivenes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7(1), 75-94.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310503 

  9. P. Kotler & J. Scheff. (1997). Standing room only: Strategies for marketing the performing art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0. R. M. Sorrentino & E. T. E. Higgins. (1986). Handbook of motivation and cognition: Foundations of social behavior. Guilford Press, New York. 

  11. M. Csikszentmihalyi.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 Row, New York. 

  12. E. Ephron. (2006). Media Planning-From Recency to Engagement. ICFAI Books. 

  13. P. R. Pintrich & E. V. DeGroot.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2(1), 33-40. 

  14. R. M. Carini, G. D. Kuh & V Klein. (2006). Student engagement and student learning : Testing the linka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7(1), 1-32. 

  15. A. Wang. (2006). Advertising Engagement: A driver of message involvement on message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46(4), 355-36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