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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모형 및 측정 도구 개발 원문보기


강민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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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자의 심리적 지각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구안하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개념의 모형과 해당 개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동안 이러닝에서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이러닝 환경의 특징과 상호작용의 속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으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 대한 종합적 구성요인을 규명하지 못하였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측정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개념 모형과 함께, 개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의 모형을 수립하고,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nstruct of learners' perceived interaction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 and to develop a set of valid measurement of it in e-learning environment with focusing on learners' psychological perception. Although a variety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ab...

주제어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상호작용감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상호작용 모형 이러닝 측정도구 개발 Rasch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민석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朴仁雨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157 p.
키워드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상호작용감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감 상호작용 모형 이러닝 측정도구 개발 Rasch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3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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