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학습 경험에 따른 학습 태도 변화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learning attitude change according to programming learning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9, 2021년, pp.93 - 98  

이경숙 (고려대학교 BK21)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경험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변화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은 전공생에게도 어려운 과정으로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전공자에게로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프로그래밍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태도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학습자 분석에 필요하다. 동기 관련 구인요인인 성취목표, 학업적 흥미, 학업적 자기효능감, 인지적 관여, 학업적 자기조절을 측정하여 전반적인 학습자 태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측정 결과 학습 태도 관련 모든 요인에서 사후 검사 값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과정의 난이도가 프로그래밍 학습 의욕을 감소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학습자가 인지하는 난이도가 클 수록 학습의욕이 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느끼는 학습 난이도의 정도를 낮출 수 있는 상황과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환경과 학습과정의 중요성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 of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experience on learning motivation was analyzed. Learning a programming language is generally evaluated as a difficult process even for majors. Measuring psychological changes related to programming learning at this point in expanding to non-majors is nece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0)

  1. K. M. Kim &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2. Ministry of Science(2015). ICT and Future Planing. Plan for SW-oriented University. 

  3.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4. S. O. Lee. (2016). Middle School Studen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Learned Helpless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fo Hongik University, Seoul. 

  5. J. E. Na. (2015).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Its Status. Computational Thinking Forum, 45-51. 

  6. Ministry of Science. (2015). ICT and Future Planing,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SW Education in the Major Countries" 

  7. T. Jenkins. (2002).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pp. 53-58). Loughborough University. 

  8. S. H. Kim. (2015).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49-57. 

  9. T. J. McGill & S. E. Volet. (1997). A Conceptu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s' Knowledge of Programming,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29(3), 276-297. 

  10. K. Kwon. (2017). Student's misconception of programming reflected on problem-solving pla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Schools, 1(4), 14-25. 

  11. D. M. Kim & T. W. Lee. (2020). Review of Cognitive Difficulties of Students to Learn Computer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8(2), 225-228. 

  12. M. Ben-ari. (2001). Constructivism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01(1), 45-73. 

  13. J. W. Choi & Y. J. Lee. (2014). The analysis of Learners' difficulties in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5), 89-98. 

  14. S. M. Kim & K. Y. You. (2018). The Effect of Introverted or Extroverted Personality Type on the Resilience of Java Programming Learning: Focused on Students at Tea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4), 439-446. 

  15. S. J. Park. (2012).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Learned Helplessness Decrease of the College.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9(1), 95-113, 2012. 

  16. J. M. Keller. (2010). Motivation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New York : Springer. 

  17. K. S. You, K. C. Hong, S. M, Kim & S. K, Choi. (2019). The Analysis of Learning Demotivation according to Gender and Programming Subjects in Proramming Class' Students of Liberal Arts, Jour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6), 704-710. 

  18. Y. S. Park & M. J. Lee. (2020). A Study on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o fUniversity by Reflecting Learner's Perception and Instructor's Opin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1), 167-191. 

  19. M. M. Bong. (2016). SMILES(Student Motivation in the Learning Environment Scales)[Internet]. http://bmri.korea.ac.kr/. 

  20. H. U. Jung. (2019).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5(1), 211-2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