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우 음성 훈련을 위한 EVT 구조연습 활용방안 I
How to Use EVT Figures for Actor Voice Training 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136 - 148  

이영수 (청주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성을 예술적 표현 수단의 매개체로 사용하는 배우의 연기 예술에서 음성 기관의 독립적인 조절,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에스틸 보이스 트레이닝(Estill Voice Training) 모델의 이론적 원리와 구조연습 훈련이 배우 음성 운용에 적용될 수 있는 긍정적 효용성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생성기관의 원리에 기인하여 음성 산출물의 상이점을 조절하는 음성 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심리와 신체를 함께 아우르는 기존의 배우 음성 훈련에 비해 국내에서 활발히 소개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음성은 해부 생리학을 근간으로 우리 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때 운용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물 창조의 요소인 인물의 음성적 성격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배우 음성 훈련에서 자기 수용적 감각을 통한 훈련 모델을 고찰하는 것은 배우가 일련의 목표음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원리적이며 실질적인 방법론으로 모색될 수 있다는 실용적 가치와 대안적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heoretical principle and structural practice of Estill Voice Training model that enables independent control of voice organs in the actor's acting art using voice as a medium of artistic expression. Its purpose is to explore the positive utility that can be applied to operation.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우의 음성 훈련에 있어 음성 기관의 독립적인 조절,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EVT 구조연습이 음성을 예술적 표현 수단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인물을 창조하는 배우의 음성적 성격화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EVT 모델의 이론적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배우의 음성 운용에 예술적이며 기능적 측면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효용성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D. R. Boone, S. C. McFarlane, S. L. V. Berg, and R. I. Zraick, 음성과 음성치료, 시그마프레스, p.335, 2014. 

  2. Kristin Linklater,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27, 2019. 

  3. Cicely Berry, 배우와 목소리, 도서출판 동인, p128, 2012. 

  4. L. J. Raphael, G. J. Borden, and K. S. Harris, 말과학: 말소리의 생리학, 음향학, 지각학, 박학사, p.23, 2019. 

  5. 문영일, "음성직업인의 음성에 관하여,"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지, 제4권, 제1호, p.11, 1991. 

  6. 박일규, 현대 뮤지컬 발성법, 연극과 인간, p.31, 2012. 

  7. Jo Estill, Estill Voice Training Level 1 Figures for Voice Control Workbook, Estill Voice International, pp.5-45, 2019. 

  8. 김형태, 보이스 오디세이: 목소리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서, 북로드, pp.106-194, 2007. 

  9.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후두음성언어의학: 발성의 이해와 음성치료, 범문에듀케이션, p.19, 2016. 

  10. K. Steinhauer, M. M. Klimek, and J. Estill, Estill voice model, Estill Voice International, pp.9-87, 2017. 

  11. Arthur Lessac, 르삭기법의 발성과 스피치, 김숙희 편역, 연극과 인간, pp.25-78, 2005. 

  12. 남도현, 최홍식, 호흡과 발성, 군자출판사, p.165, 2014. 

  13. Gillyanne Kayes, 노래하는 배우, 도서출판 동인, p.21, 2015. 

  14. 고도흥, 언어기관의 해부와 생리: 발성에서 지각까지, (주)학지사, p.96, 2013.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