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08 - 118
김현희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One hundred years have passed since the Western modern play emerged in Korea. Meanwhile, the numerous actors have appeared and disappeared as well, but leaving the record of their great art of acting is still negligible. For stage performances recorded and restoration of works of art creative proc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장민호가 가진 신념은 무엇인가? | 장민호는 연극 속의 극중 인물을 창조할 때, 그 역 자체가 개성적이어야지 배우 자체가 개성적이면 그 인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너무 개성적인 배우는 다양한 배역을 소화해 낼 수 없으며, 몇 몇 한정된 인물의 틀 속에 갇히고 만다는 것이다. | |
배우 장민호의 첫 무대는 무엇이며 배역은? | 장민호의 첫 무대는 1947년 기독교 계통 아마추어극단이었던 ‘원예술좌’의 성극 <모세>였다. 그는 이 작품에서 주인공 모세 역을 맡는다. 이시기 그는 배우로서 한 단계 도약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를 만나게 되는데, 바로 ‘서울중앙방송국’ 제1기 전속배우로 채용된 일이다. | |
장민호가 배우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발점은? | 그 곳에서 해방을 거친 그는 재령에서 5년제인 명신중학교를 졸업하고, 그 이듬해인 1946년 봄,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고모를 따라 서울로 상경하였다. 서울로 온 그는 경제적 문제를 포함한 여러 사정으로 인해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고,배우학교로 진로를 수정하였다. 이것이 바로 그가 운명적인 배우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발점이 되었다. |
한국 근현대 연극 100년사 편찬위원회, 한국 근현대 연극 100년사, 집문당, 2009.
박명희, "한국의 배우-백성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94, 2012.
전형재, 배우 오현경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2010.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1999.
이정하, "원로배우 김길호에 대한 기록 작업-남도 목포연극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149, 2013.
이두현, 대담, 한국연극이면사, 국립문화재연구소, p.281, 2006.
유민영, 한국근대연극사 신론 하권, 태학사, p.203, 2011.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14, 2002.
이미원, 탈중심 연극의 모색 : 새 천년을 여는 연극, 연극과인간, pp.430-431, 2007.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1, 2006.
경향신문, 1967.1.21.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19, 2002.
이미원, 탈중심 연극의 모색 : 새 천년을 여는 연극, 연극과인간, p.441. 2007.
경향신문, 1975.11.18.
국립극장, 국립극단 50년사, 연극과인간, pp.63-65, 2000.
허순자, 연극人 10, 연극과인간, p.83, 2005.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8. 2006.
국립예술자료원, 그래도 세상은 살만하다, 수류산방, 2011.
한국일보, 1992.9.14.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9. 2006.
나진환, 공연과 리뷰, 제73호, 2011.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 역할 창조, 예니, p.24, 2001.
유민영, 한국 인물 연극사 2, 태학사, pp.566-567, 2006.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28, 2002.
허순자, 연극人 10, 연극과인간, p.84. 2005.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0-11. 1999.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3.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