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로배우 장민호의 연기 인생
The Greatest Senior Actor Jang Min-ho's Life on Ac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08 - 118  

김현희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에 서구 근대극이 도래한 지 백년의 세월이 지났다. 그 동안 무수한 배우들이 나타나고 사라졌지만 그들의 위대한 연기예술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은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무대에서 연희되는 공연 예술의 경우 작품 창작 과정의 기록과 복원은 작가론 연구와 예술 세계의 후대 계승을 위해 지극히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근대극 역사에 작지 않은 발자취를 남기고 지난 2012년 작고한 원로배우 장민호(張民虎, 1924-2012)의 배우로서의 삶과 업적에 대해 회고하고, 그의 연기관과 예술세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배우들의 삶을 기록하는 작업은 이미 그 자체로 연극의 본질과 배우의 역할에 대한 근원적 성찰의 기회가 되며, 배우의 연기 인생을 고찰하는 작업은 그 배우만의 독특한 연기술을 후학들에게 소개,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배우의 삶과 예술인생을 기록함으로 배우에 대한 시대적 관심의 증대와 함께 한 시대를 이끌어가는 예술가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hundred years have passed since the Western modern play emerged in Korea. Meanwhile, the numerous actors have appeared and disappeared as well, but leaving the record of their great art of acting is still negligible. For stage performances recorded and restoration of works of art creative proc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민호가 가진 신념은 무엇인가? 장민호는 연극 속의 극중 인물을 창조할 때, 그 역 자체가 개성적이어야지 배우 자체가 개성적이면 그 인물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너무 개성적인 배우는 다양한 배역을 소화해 낼 수 없으며, 몇 몇 한정된 인물의 틀 속에 갇히고 만다는 것이다.
배우 장민호의 첫 무대는 무엇이며 배역은? 장민호의 첫 무대는 1947년 기독교 계통 아마추어극단이었던 ‘원예술좌’의 성극 <모세>였다. 그는 이 작품에서 주인공 모세 역을 맡는다. 이시기 그는 배우로서 한 단계 도약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를 만나게 되는데, 바로 ‘서울중앙방송국’ 제1기 전속배우로 채용된 일이다.
장민호가 배우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발점은? 그 곳에서 해방을 거친 그는 재령에서 5년제인 명신중학교를 졸업하고, 그 이듬해인 1946년 봄,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고모를 따라 서울로 상경하였다. 서울로 온 그는 경제적 문제를 포함한 여러 사정으로 인해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하고,배우학교로 진로를 수정하였다. 이것이 바로 그가 운명적인 배우의 길로 들어서게 된 시발점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한국 근현대 연극 100년사 편찬위원회, 한국 근현대 연극 100년사, 집문당, 2009. 

  2. 박명희, "한국의 배우-백성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94, 2012. 

  3. 전형재, 배우 오현경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2010. 

  4.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5.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1999. 

  6. 이정하, "원로배우 김길호에 대한 기록 작업-남도 목포연극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149, 2013. 

  7. 이두현, 대담, 한국연극이면사, 국립문화재연구소, p.281, 2006. 

  8. 유민영, 한국근대연극사 신론 하권, 태학사, p.203, 2011. 

  9.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14, 2002. 

  10. 이미원, 탈중심 연극의 모색 : 새 천년을 여는 연극, 연극과인간, pp.430-431, 2007. 

  11.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1, 2006. 

  12. 경향신문, 1967.1.21. 

  13.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19, 2002. 

  14. 이미원, 탈중심 연극의 모색 : 새 천년을 여는 연극, 연극과인간, p.441. 2007. 

  15. 경향신문, 1975.11.18. 

  16. 국립극장, 국립극단 50년사, 연극과인간, pp.63-65, 2000. 

  17. 허순자, 연극人 10, 연극과인간, p.83, 2005. 

  18.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8. 2006. 

  19. 국립예술자료원, 그래도 세상은 살만하다, 수류산방, 2011. 

  20. 한국일보, 1992.9.14. 

  21.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9. 2006. 

  22. 나진환, 공연과 리뷰, 제73호, 2011. 

  23. 콘스탄틴 스타니슬라브스키, 역할 창조, 예니, p.24, 2001. 

  24. 유민영, 한국 인물 연극사 2, 태학사, pp.566-567, 2006. 

  25. 유민영, 연극분석과 공연 예술사, 푸른사상, p.328, 2002. 

  26. 허순자, 연극人 10, 연극과인간, p.84. 2005. 

  27. 이상직, 무대 연기자의 호흡에 관한 연구-배우 장민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0-11. 1999. 

  28. 서연호, 우리 시대의 연극인, 연극과인간, p.103.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