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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의 이중 매개효과
Double Mediating Effect of Subjective Well-being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Feeling of Happi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762 - 770  

안재순 (꿈나래마음치유상담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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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이 이중으로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남녀 고등학생 245명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서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삶의 만족 검사, 정서빈도검사, 감사성향 척도 및 주관적 행복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렬적 이중 매개효과PROCESS Macro 3.5 모형 6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의 스트레스는 주관적 웰빙, 감사성향 및 행복감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었다. 고등학생의 주관적 웰빙은 감사성향이나 행복감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감사성향도 행복감과 정적 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를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이 직렬로 이중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의 행복에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주관적 웰빙 수준과 감사성향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feeling of happi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model of subjective well-being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that relationship.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45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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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주관적 웰빙 및 감사성향이 어떻게 관계하며 그들의 행복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고등학생의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이 스트레스를 매개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이중 매개경로를 검증하였다.
  • 지금까지의 내용을 기초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주관적 웰빙과 감사성향이 매개하는 것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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