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뷰티제품의 모바일 쇼핑동기와 애플리케이션 속성을 분석하고 모바일 쇼핑동기가 뷰티 어플리케이션의 속성과 어플리케이션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으로 구분되었으며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콘텐츠, 커뮤니티, 지속적 관리로 분류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쇼핑몰 앱에,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앱과 뷰티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홈쇼핑 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속성에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이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고, 커뮤니티 속성에는 유희성이, 지속적 관리에는 충동성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뷰티제품의 모바일 쇼핑동기와 애플리케이션 속성을 분석하고 모바일 쇼핑동기가 뷰티 어플리케이션의 속성과 어플리케이션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으로 구분되었으며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콘텐츠, 커뮤니티, 지속적 관리로 분류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쇼핑몰 앱에,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앱과 뷰티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홈쇼핑 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속성에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이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고, 커뮤니티 속성에는 유희성이, 지속적 관리에는 충동성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shopping motivation on the attributes and selection of beauty applications among consumers in their 20s,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classified into the categories of playfulness, convenience, and ...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shopping motivation on the attributes and selection of beauty applications among consumers in their 20s,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classified into the categories of playfulness, convenience, and impulsiveness while beauty application attributes were divided into contents, community, and continuous management. Second,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selection of mobile beauty applications. Specifically, playfulness affected professional brands and beauty shopping mall apps, while impulsiveness revealed an effect on online shopping malls and beauty community apps. In addition, convenience showed an influence on TV home shopping apps. Third, mobile shopping motiv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beauty application attributes. Specifically, playfulness, convenience, and impulsiveness reveal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contents, while playfulness also affected beauty communities. In addition, impulsiveness affected continuous management.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shopping motivation on the attributes and selection of beauty applications among consumers in their 20s,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classified into the categories of playfulness, convenience, and impulsiveness while beauty application attributes were divided into contents, community, and continuous management. Second,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selection of mobile beauty applications. Specifically, playfulness affected professional brands and beauty shopping mall apps, while impulsiveness revealed an effect on online shopping malls and beauty community apps. In addition, convenience showed an influence on TV home shopping apps. Third, mobile shopping motiv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beauty application attributes. Specifically, playfulness, convenience, and impulsiveness reveal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contents, while playfulness also affected beauty communities. In addition, impulsiveness affected continuous management.
(4) 인구통계적 특성은 성별, 한 달 평균 용돈, 한 달평균 뷰티지출비로 설정하였고 문항은 모두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문제 3.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1. 모바일 쇼핑 동기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의 하위차원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제품정보를 알 수 있고 정보의 유용성 등과 관련된 콘텐츠 속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속성, 푸시/알림이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구매에 도움을 준다는 지속적 관리 속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1. 모바일 쇼핑 동기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의 하위차원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3.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모바일 쇼핑 동기의 차이를 분석한다.
이와 같이 모바일 쇼핑 동기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변인이 설명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재미나 즐거움을 준다는 유희성, 모바일 통한 상품 비교와 주문, 취소나 환불이 용이하고 즉시 연결되는 특성인 편리성, 신상품 정보나 구매 시간이 한정된 상품을 보면 구매하고 싶어지는 충동성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20년 12월 20일부터 2021년 1월 28일까지 모바일 뷰티어플리케이션 쇼핑의 경험이 있는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총220부 중에서 불성실한 15부를 제외한 205 부가 최종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Varimax 방식의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다중 회귀분석, T- test,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과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Varimax 방식의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다중 회귀분석, T- test,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이론/모형
모바일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이미진, 이규혜 (2013), 김나미(2020)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제공되는 정보의 유용성과 새로운 제품정보를 알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콘텐츠 속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속성, 푸시/알림이 쇼핑이나 구매에 도움을 준다는 지속적 관리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5점 Likert 척도법으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모바일 쇼핑 동기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어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는 콘텐츠, 커뮤니티, 지속적 관리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 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바일 쇼핑동기 중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에 영향력이 있었으며,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쇼핑 앱과 뷰티 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 홈쇼핑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 중 콘텐츠 속성에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커뮤니티 속성에는 유희성이, 지속적 관리 속성에는 충동성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쇼핑 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바일 쇼핑동기 중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에 영향력이 있었으며,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쇼핑 앱과 뷰티 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 홈쇼핑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 중 콘텐츠 속성에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커뮤니티 속성에는 유희성이, 지속적 관리 속성에는 충동성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모바일 쇼핑 동기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어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는 콘텐츠, 커뮤니티, 지속적 관리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 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바일 쇼핑동기 중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에 영향력이 있었으며,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쇼핑 앱과 뷰티 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 홈쇼핑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모바일 뷰티기업들에게 적용 가능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대 뷰티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동기 중 유희성이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고객의 욕구에 부합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와 트랜드를 반영한 신상품 정보 등을 제시하여 구매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쇼핑 자체를 즐기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여러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속성도 중요시 하였으므로 트랜드 정보나 신상품 체험평가 등 콘텐츠 정보를 공유하는 부분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여러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속성도 중요시 하였으므로 트랜드 정보나 신상품 체험평가 등 콘텐츠 정보를 공유하는 부분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므로 전문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와 브랜드 충성도 형성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집중하는 전략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충동성 요인은 지속적 관리 속성이 영향력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개인화된 맞춤형 정보의 지속적 관리와 꾸준한 상품정보관리로 모바일 뷰티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한 차별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는 20대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편의 표집된 자료이므로 분석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모바일 쇼핑 동기의 변수를 개발하고 연령대를 확대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므로 전문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와 브랜드 충성도 형성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집중하는 전략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충동성 요인은 지속적 관리 속성이 영향력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개인화된 맞춤형 정보의 지속적 관리와 꾸준한 상품정보관리로 모바일 뷰티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실현하기 위한 차별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20대 뷰티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동기 중 유희성이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고객의 욕구에 부합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와 트랜드를 반영한 신상품 정보 등을 제시하여 구매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쇼핑 자체를 즐기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여러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속성도 중요시 하였으므로 트랜드 정보나 신상품 체험평가 등 콘텐츠 정보를 공유하는 부분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 쇼핑몰 앱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므로 전문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와 브랜드 충성도 형성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집중하는 전략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는 20대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편의 표집된 자료이므로 분석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모바일 쇼핑 동기의 변수를 개발하고 연령대를 확대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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