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동기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Effects of Shopping Motivation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Companion Animal Online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466 - 477  

원종훈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  이주헌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고객의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국내 최초로 살펴보고 고객들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수가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들의 쇼핑동기요인은 요인분석결과 편의적, 경제적, 쾌락적, 제품특성적, 정보지식적 쇼핑동기의 5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고객의 편의적 쇼핑동기와 정보지식적 쇼핑동기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지식정보적 쇼핑동기와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반려동물 수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the first time in Korea,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panion animal online shopping motivation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addition, we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number of companion animals raised. The factor analysis of survey data yields the 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쾌락적, 제품특성적, 정보지식적, 경제적, 편의적 쇼핑동기의 5개를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쇼핑 동기 요인으로 도출하고 이들 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을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하였다. 또, 추가적으로 고객들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수가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조절분석을 통해 양육 반려동물 수의 차이에 따라 고객들의 온라인 쇼핑동기의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조절효과 분석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고객들의 쇼핑동기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했고 이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 양육 반려동물 수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과 아울러 쇼핑 동기 요인들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반려동물 수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산업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쇼핑 동기 요인을 구성하고 이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고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쾌락적, 제품특성적, 정보지식적, 경제적, 편의적 쇼핑동기의 5개를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쇼핑 동기 요인으로 도출하고 이들 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을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른 산업 및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쇼핑 동기 요인을 구성하고 이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고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쾌락적, 제품특성적, 정보지식적, 경제적, 편의적 쇼핑동기의 5개를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 쇼핑 동기 요인으로 도출하고 이들 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을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하였다. 또, 추가적으로 고객들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수가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 급속한 경제성장과 아울러 고령화, 출산율 감소 등 의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쇼핑 동기 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 고객들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수가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본연구는 반려동물을 양육하면서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하고 반려동물관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 동기 요인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 추가적으로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동기요인들과 고객 만족 간의 관계에서 반려동물 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또, 추가적으로 고객들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수가 쇼핑동기요인들의 고객 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조절분석을 통해 양육 반려동물 수의 차이에 따라 고객들의 온라인 쇼핑동기의 차이가 발생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조절효과 분석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들의 편의적 쇼핑 동기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경제적 쇼핑 동기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쾌락적 쇼핑 동기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제품특성적 쇼핑 동기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정보지식적 쇼핑 동기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반려동물 숫자는 고객 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1: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편의적 쇼핑 동기와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양육 반려동물 수의 조절 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 7-2: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정보지식적 쇼핑 동기와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서 양육 반려동물 수의 조절 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 가설 7: 반려동물 쇼핑몰 고객의 쇼핑동기들과 고객 만족 간의 관계에서 양육 반려동물 수의 조절효과가 존재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최지희, 박은정, 이해정, "국내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시장현황 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115-122, 2019. 

  2. 김세영, 박형인, "반려동물효과: 반려동물 소유와 심리적 건강 간 관계의 메타분석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01-115, 2017. 

  3. 신홍임, "이 세상에 내 고양이만 있으면: 외로움이 의인화 및 비인간화에 주는 영향," 감성과학, 제23권, 제2호, pp.23-34, 2020. 

  4. A. Jamal, F. Davies, F. Chudry, and M. Al-Marri,. "Profiling Consumers: A Study of Qatari Consumers' Shopping Motivat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3, No.1, pp.67-80, 2006. 

  5. 김현정, 이명희,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제57권, 제3호, pp.78-89, 2007. 

  6. 권진, 김용문, 엄소희, 이영숙, 우현리, "여대생의 패션제품 온라인 쇼핑동기 요인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복식, 제67권, 제4호, pp.21-37, 2017. 

  7. 한예진, "TV홈쇼핑의 쇼핑동기, 몰입, 기쁨이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3호, pp.281-318, 2020. 

  8. 전병호, 최재웅, 김재영, "온라인 쇼핑 가치 특성이 구매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147-158, 2017. 

  9. 윤정연, 전태유, 김재용, 박노현, "DIY 온라인쇼핑몰의 쇼핑동기와 품질속성이 고객만족,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물류학회지, 제30권, 제3호, pp.45-56, 2020. 

  10. 전병호, "R을 이용한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동기 분석,"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23-132, 2019. 

  11. 한은경, 송석재, 임한나, "소셜커머스의 이용 동기와 만족,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pp.298-325, 2011. 

  12.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39-55, 2014. 

  13. 문영희, 김효정, "반려동물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고찰,"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37집, pp.455-477, 2011. 

  14. 최아라, 구혜경, "반려동물 양육 소비자의 동물등록제 인식에 관한 연구: 소형견 양육자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392-403, 2020. 

  15. H. R. Robinson, F. Dall'Olmo Riley, R. Rettie, and G. Rolls-Wison, "The Role of Situational Variables in Online Grocery Shopping in the UK," The Marketing Review, Vol.7, No.1, pp.89-106, 2007. 

  16. 윤정근, 이영찬, 이영구,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28, 2010. 

  17. 이성진,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99-204, 2005. 

  18. 이은진, 김종욱,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특성과 쇼핑동기 및 가격민감도가 부정적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81-392, 2013. 

  19. 임현정, 홍금희, "인터넷 의류 쇼핑동기에 따른 정보탐색과 충동구매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8권, 제8호, pp.1065-1075, 2004. 

  20. 원성빈, 손증군, "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71-80, 2016. 

  21. 석효정, 박성희, 이은진,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쇼핑동기, 정보탐색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8호, pp.918-932, 2011. 

  22. 친호, 김칠순, "중국 20-30대의 항주와 상해의 온라인 쇼핑 이용 현황 및 쇼핑동기, 쇼핑태도, 쇼핑 만족도의 비교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5호, pp.569-580, 2016. 

  23. 유재현, 박철, "오픈마켓의 이용만족도의 선행요인과 결과; 쇼핑동기, 이용빈도, 구전, 재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559-564, 2007. 

  24. 이영철, 최영재, "모바일 커머스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382-416, 2012. 

  25. 이상민, "소셜커머스의 이용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제품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9호, pp.149-158, 2016. 

  26. 정분도, 김지훈, "해외구매대행 이용자의 동기가 만족도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6호, pp.189-203, 2019. 

  27. 이충근, 손조기, 전상택, "인터넷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동기와 고객만족 관계에서 관여도 조절효과 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4호, pp.3-23, 2020. 

  28. 배정훈, 박재옥, 이규헤, 김연희,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패션젶춤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1권, 제3호, pp.486-494, 2007. 

  29. 오영희, 김형길, 김재균, "모바일쇼핑몰의 서비스특성이 사용자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1호, pp.227-244, 2018. 

  30. 송형철, "온라인 시장에서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권, 제3호, pp.59-69, 2002. 

  31. A. J. Rohm and V. Swaminathan, "A Typology of Online Shoppers based on Shopping Motiv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pp.748-757, 2004. 

  32. 김선남, 이영원, "수용자의 인터넷 쇼핑 동기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81-110, 2007. 

  33. R. L Olive, Satisfaction: A Behavior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NY: McGraw-Hill, 1997. 

  34. 이은진, 김종욱,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 패션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 지각, 구매만족도, 추천의도 및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8호, pp.890-905, 2011. 

  35.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