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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동기가 뷰티 어플리케이션의 속성과 채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bile Shopping Motivation on Attributes and Selection of Beauty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117 - 124  

하종경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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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뷰티제품의 모바일 쇼핑동기와 애플리케이션 속성을 분석하고 모바일 쇼핑동기가 뷰티 어플리케이션의 속성과 어플리케이션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으로 구분되었으며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콘텐츠, 커뮤니티, 지속적 관리로 분류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선호하는 뷰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채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희성은 뷰티 전문브랜드 앱과 뷰티쇼핑몰 앱에, 충동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앱과 뷰티커뮤니티 앱에, 편리성은 TV홈쇼핑 기반 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쇼핑동기는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속성에는 유희성, 편리성, 충동성이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고, 커뮤니티 속성에는 유희성이, 지속적 관리에는 충동성이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mobile shopping motivation on the attributes and selection of beauty applications among consumers in their 20s, and the results found the following: First, mobile shopping motivation was classified into the categories of playfulness, convenience, and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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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 인구통계적 특성은 성별, 한 달 평균 용돈, 한 달평균 뷰티지출비로 설정하였고 문항은 모두 명목척도로 측정하였다.
  • 연구문제 3.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2.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1. 모바일 쇼핑 동기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의 하위차원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제품정보를 알 수 있고 정보의 유용성 등과 관련된 콘텐츠 속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속성, 푸시/알림이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구매에 도움을 준다는 지속적 관리 속성으로 구성하였다.
  • 연구문제 1. 모바일 쇼핑 동기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의 하위차원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2.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3.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모바일 쇼핑 동기의 차이를 분석한다.
  • 이와 같이 모바일 쇼핑 동기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변인이 설명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재미나 즐거움을 준다는 유희성, 모바일 통한 상품 비교와 주문, 취소나 환불이 용이하고 즉시 연결되는 특성인 편리성, 신상품 정보나 구매 시간이 한정된 상품을 보면 구매하고 싶어지는 충동성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20년 12월 20일부터 2021년 1월 28일까지 모바일 뷰티어플리케이션 쇼핑의 경험이 있는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총220부 중에서 불성실한 15부를 제외한 205 부가 최종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Varimax 방식의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다중 회귀분석, T- test,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동기가 뷰티어플리케이션 속성과 채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분석 방법으로는 Varimax 방식의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다중 회귀분석, T- test,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이론/모형

  • 모바일 뷰티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이미진, 이규혜 (2013), 김나미(2020)의 연구를 참고하였으며 제공되는 정보의 유용성과 새로운 제품정보를 알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콘텐츠 속성, 여러 사람과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커뮤니티 속성, 푸시/알림이 쇼핑이나 구매에 도움을 준다는 지속적 관리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5점 Likert 척도법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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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s://www.science.ytn.co.kr/program, 2021.03.05. 

  2. 최 헌, 모바일 쇼핑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 홍금희, "쇼핑동기와 서비스품질지각이 고객의 감정적 반응과 패션점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26권, 제2호, pp.216-226, 2002. 

  4. Clarke III, Irvine, "Emergeing Value Propositions for M-Comerce," J. of Business Strategies, Vol.3, No.2, pp.133-148, 2008. 

  5. 이영철, 최영재, "모바일 커머스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408, 2012. 

  6. 이미진, 이규혜,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어플리케이션 수용,"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p.158, 2013. 

  7. 백미영, 한상린, "모바일 소셜 커머스의 사용동기와 재이용 의도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p.114, 2015. 

  8. 이충근, 손조기, 전상택, "인터넷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동기와 고객만족 관계에서 관여도 조절효과 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4호, p.13, 2020. 

  9. 남미우, "20-30대 여성들의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패션 및 뷰티제품의 쇼핑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3호. p.476, 2012. 

  10. 이미진, 이규혜,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어플리케이션 수용,"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p.158, 2013. 

  11. 김나미, "모바일 쇼핑환경에서 패션 쇼핑 성향과 패션 앱 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 학회지, 제22권, 제3호, p.142, 2020. 

  12. 이미진, 이규혜, "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어플리케이션 수용,"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p.158, 2013. 

  13. 채진미, "모바일 패션쇼핑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8권, 제1호, p.42, 2016. 

  14. 김경희, "모바일 쇼핑동기, 쇼핑가치와 소비자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 논문지, 제22권, 제10호, p.1290, 2018. 

  15. 이현수, 채영일, "모바일 쇼핑에서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제12권, 제2호, pp.215-22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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