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 중학생의 공변 추론 수준에 따른 연립방정식 문장제의 해결에서 나타나는 유사성 비교
Comparison of Middle School Students' Similarities Revealed in the Process of Word Problems Solving According to Covariational Reaso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5 no.3, 2021년, pp.323 - 340  

마민영 (안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례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업에서 공변 추론 수준에 따른 연립방정식 문장제를 해결하고 일반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사성을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그 결과, 값의 조정 수준으로 추론하는 학생 S는 연립방정식 문장제에 주어진 양들에 대해 정적인 이미지를 가졌고, 부드러운 연속 공변 수준으로 추론하는 학생 D는 문제 상황의 양들에 대해 동적인 이미지를 갖고 양들 사이의 불변인 관계를 식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연립방정식 문장제의 학습에서 공식이나 전략의 사용에 앞서 주어진 상황에서 다양한 양들 사이의 관계를 추론하는 활동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의 공변 추론을 강화하기 위한 대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explore the similarities revealed in the process of solving and generalizing word problems related to systems of linear equations in two variables according to covariational reasoning. As a result, student S, who reasoned with coordination of value level, had a s...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2. Koo, D. H., & Shin, J. H. (2020). Students' problem solving based on their construction of image about problem contex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3(1), 129-158. 

  3. Kwon, S. I., & Yim, J. H. (2007). Crossing the gap betwee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nd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e case of systems of linear equ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7(2), 91-109. 

  4. Kim, Y. A., & Kim, S. J. (2013). An analysis on elementary students' error types of word problem solving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6(1), 113-139. 

  5. Kim, J. H., & Park, K. S. (2015). On representations of linear systems and analysis for the meaning of elimination method. School Mathematics, 17(3), 407-421. 

  6. Kim, C. Y. (2018). A study of students' construction of quantities and quantitative operations in representing changes with graphs in non-numerical situations. Docto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Kim, C. Y., & Shin, J. H. (2016). How does the middle school students' covariational reasoning affect their problem solv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3), 251-279. 

  8. Ma, M. Y., & Shin, J. H. (2016).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Covariational Reasoning Emerging through the Process of Algebra Word Problem Solving. School Mathematics, 18(1), 43-59. 

  9. Park, K. S., Lee, J. H., Kim, J. H., Nam, J. Y., Kim, N. H., Lim, J. H., ..., Hwang, J. Y. (2019). Middle school math 2. Donga Publishing Company. 

  10. Park, J. H., Ryu, S. K., & Lee, J. K. (2012). The analysis of mathematics error type that appears from the process of solving problem related to real lif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5(4), 699-718. 

  11. Park, J. H., Shin, J. H., Lee, S. J., & Ma, M. Y. (2017). Analyzing students' works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graphs using two frameworks of covariational reaso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1), 23-49. 

  12. Park, H. J. (2007). The case study for the construction of similarities and affordance.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4), 371-388. 

  13. Park, H. J., & Lee, J. H. (2006). An analysis of similarities that students construct in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2), 115-138. 

  14. Lee, J. H. Kim, J. H., & Kim, S. H. (2003). Middle school students' analogical transfer in algebra word problem solv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3), 353-368. 

  15. Jeon, H. O., Lee, K. H., & Pang, J. S. (2009). Case study of the sixth grade students' quantitative reaso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1), 81-98. 

  16. Hwang, H. J., Kim, S. J. (2019). A study on the meaning of reflection and meta-cogn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1), 35-45. 

  17. Merriam, S. B. (2005).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강윤수, 고상숙, 권오남, 류희찬, 박만구, 방정숙, 이중권, 정인철, 황우형 역). 서울: 교우사. (원저 1998년 출판) 

  18. Carlson, M., Jacobs, S., Coe, E., Larsen, S., & Hsu, E. (2002). Applying covariational reasoning while modeling dynamic events: A framework and a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52-378. 

  19. Lobato, J. (1997). Transfer reconceived: How 'sameness' is produced in mathematical activ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0. Moore, K. C., & Carlson, M. P. (2012). Students' images of problem contexts when solving applied problem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1(1), 48-59. 

  21. Polya, G. (2002).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원저 1971년 출판) 

  22. Smith, J. P., & Thompson, P. W. (2008). Quantitative reasoning and the development of algebraic reasoning. In J. J. Kaput, D. W. Carraher & M. L.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95-132). New York: Erlbaum. 

  23. Tall, D. (1991). The psychology of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D. O.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3-21). Dordrecht: Kluwer. 

  24. Wagner, J. F. (2003). The Construction of similarity: context sensitivity and the trasfer of mathematical knowled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