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각함수의 모델링에서 그래픽 과정이 학생들의 질문 생성과 수학적 아이디어 교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aphics Representation of Trigonometry Modelling on Question Generating and Idea Shar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4 no.2, 2021년, pp.217 - 241  

윤재연 (가평고등학교) ,  신현성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삼각함수모델링을 통한 그래픽 과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 실험과정의 분석을 질적연구 방법으로 처리했다. 이를 위해 수학적 모델링의 절차를 세분하여 기존의 모델에 두 단계, 즉, 질문의 생성과 아이디어 교환을 강조하는 놀이실험단계와 컴퓨터 그래픽 과정의 단계를 추가했다. 실험은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험반(TMG) 26명이 참여했고, 데이터의 질적분석을 위해 활동지, 면담 및 실험과정의 관찰자료를 분석하였다. 국내외 대부분의 연구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양적 분석 방법이기 때문에 교사들에게는 모델링 수업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연구결과로 (1) 기존의 수학적 모델링의 절차에 두 개의 단계를 추가하여 보다 세분화한 모델링의 과정은 질문생성, 아이디어교환, 동료들과 소통 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었다. (2) 실험학교의 수학과 수업에 컴퓨터 그래픽을 포함한 테크놀로지의 도입은 양과 수(Quantity) 교육에 매우 적절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litatively examine the effects of graphics representation of trigonometry modelling concerning question generating and idea sharing. The experimental setting(Experiment Group) was one class (N=26) at a public high school. The modelling process was designed as a pro...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원도교육청 교사 심포지움. (2014). 수업시스템과 교실 환경을 혁신하기 위한 방안. 춘천: 강원 교육연구원. 

  2. 교육부.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서울: 교육부. 

  3. 김부윤, 정영우. (2010). 삼각함수의 Mathematization에 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6(4), 487-507. 

  4. 신현성. (2021). 새수학운동에 대한 다양한 논의, 대한수학회 소식지 7월 서울: 대한수학회 

  5. 신현성, 전영주. (2017). 유럽수학교육학회 정기발표회 주요내용소개. 대한수학회 소식지 7월. 서울: 대한수학회. 

  6. 신현성, 전영주. (2019). 유럽수학교육학회 정기발표회 주요내용소개. 대한수학회 소식지 7월. 서울: 대한수학회. 

  7. 박민규. (1996). 중학교 수학에서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응용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신현성. (1985).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의 분석 및 풀이 방법의 탐색. 강원대학교 논문집, 제22집. 별책. 107-117. 

  9. 장현석. (2020).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에서 중학생들의 담화 분석. 학교수학, 23(1), 45-65. 

  10. 최희선, 한혜숙. (2018).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 18(14), 755-782. 

  11. Barbosa, J. C. (2006). Mathematical Modelling in classroom: A critical and discursive perspective.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33(3), 293-301. 

  12. Blum, W. (1993). Mathematical Mod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nstruction. Teaching and Learning Math. In Context, Edited by Breiteig.(etc.), Ellis Horwood Limited, Chichester. 

  13. Blum, W. et al (2008).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Modelling Competencies-The Palma Longitudinal Study(1), ICME 2008, Mexico. 

  14. Blum, W. & Leisss, D. (2005). "Filling Up" - the problem independence preserving teacher interventions in lessons with demanding modelling tasks. Proceedings of the 4th European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Spain. 

  15. Confrey, J., & Smith, E. (1991). A framework for function : Prototypes, multiple representations, and transformations. In R. G. Under hill. (ED.). Proceedings of thirteen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Vol. 1, pp. 57-63). Blacksburg: Division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6.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New York: Hutchinson Educational Ltd. 

  17. Dreyfus, T. (1990).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P. Nesher, & Kilpatrick (Eds.), Mathematics and cognition: A research synthesis by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England.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Eisenhart, M. A. (1991). Conceptual frameworks for research circa 1991 : Ideas from a cultural anthropologist :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ers. In R. G. Underhill(ED.), Proceedings of thirteen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1, pp. 202-219). Blacksburg, V. A: Division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9. Erme. (2005). Proceedings of the 4th European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Spain. 

  20. Erme. (2005). Discussion: Mathematical Modelling, Quantity, Problem Solving. Proceedings of the 4th European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Spain. 

  21. Even, R. (1990). Subject matter knowledge for teaching and the case of functions. 

  22. Greer, B., Verschaffel, & Mukhopadhyay. (2007). Modelling for life:Mathematics and children's experience. In W. Blum, W. Henne, & M. Niss (Eds), 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mathematics drecht: Reidel. 

  23. Jenkins, H., Clinton, K., Purushotma, R., Ronbinson, A. J., & Weigel, M. (2006). Confront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Chicago: IL: MacArthur. 

  24. Jordan, A. et al. (2008).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modelling - The Palma Longitudinal Study(2), ICME 2008, Mexico. 

  25. Kaiser & Sriraman. (2008). Six perspectives on research in modelling and application. ICME 2008, Mexico. 

  26. Lingefjard, T. (2005). Applied or pure mathematics. Proceedings of the 4th European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Spain. 

  27. Lombardi, D. F. (2008). From classroom to the real world. ICME 2008, Mexico. 

  28. Niss, M., Blum,W. & Galbraith, P. (2007). Introduction. In Blum, W., Galbraith, P. L.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14th ICMI Study. New-York: Springer. 

  29. Norman, A. (1992).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of the concept of function. In G. Harel & E. Dubinsky (Eds.). The concepts of function :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MAA notes. Vol. 25). Washington, DC :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30. Pollak, H. (2008). The Realistic Perspective On Research in Modelling and Application-Key Reference, ICME 2008, Mexico. 

  31. Thompson, P. W. (1985). Experience,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Mathematices : Consideration in Developing Mathematices Curricula. In Silver, E. A. (Eds.).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w Jersey, Hill sat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32. Van Hiele, P. M. (1986). Structure and Insight.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Academic Press Inc. 

  33.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D. T. 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34. Weber, K. (2005). Students' understanding of trigonometric function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3), 91-112. 

  35. Zawojewski, Judith S. (2007). Problem solving and Modelling.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 teaching and learning. Reston, V. 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