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량기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ntrepreneurship Education Model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3 no.2, 2021년, pp.421 - 433  

정현석 (고용노동부 운영지원과) ,  이철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성과와 관련된 역량을 교육, 개발하여 조직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훈련교사를 대상으로 역량기반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분석, 제시하였다. 직업훈련교사의 역량 및 교육훈련에 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훈련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분석과 행동사건면접 및 역량사전을 활용하여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역량요구분석, 역량별 교육프로그램체계, 역량프로파일과 역량별 훈련모듈을 개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훈련교사의 체계적인 역량개발을 위해 필요한 역량기반교육훈련프로그램의 운영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performance-related competencies for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and development process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CBC). Based on literature review of competencies, education and training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e developed competency modeling integrating job anal...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6)

  1. J. K. Lee, "Reflection on a methodolo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 lum : based on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vol. 18, no. 4, pp. 25-56, 2002. 

  2. D. Y. Park, "Teaching role performance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in entry level and related variab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1996. 

  3. K. S. Yoon, "Role and job anaysis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in private sector,"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4, pp. 149-163, 2010. 

  4. Y. H. Oh, Y. S. Na, and S. K. Lee, The Survey on Employment Realities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and study for improvement of Vocational Training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and Education & Training, 2008. 

  5. J. S. Kim, "Competency analysis of vocational teachers on vocational high school,"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39, no. 4, pp. 29-57, 2007. 

  6. M. R. Choi and K. S. Yoon, "A study on the role an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 focusing on public institu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 267-294, 2011. 

  7. S. Y. Lim, S. B. Won, W. C. Kim, D. S. Son, J. Y. Kim, and M. S. Lim, Research for Reforming NCS-based Currriculum of Vocational Teacher Training, Cheonan: KOREATECH HRD Center, 2016. 

  8. J. H. Lim and D. W. Kim, "Measuring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for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taff in Nepal: A look at teachers' perception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1, pp. 163-176, 2020. 

  9. G. M. Bae, H. J. Woo, M. R. Choi, and G. S. Yoon, "Diagnosis and improvements plan study of CIPP model-based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training teacher qualification training(training cours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6, no. 2, pp. 1-27, 2017. 

  10. M. O. Broussseau,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sign in technical skills training," In D. Dubois(Ed.), The Competency Casebook : Twelve Studies in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mherst/Washington D. C.: HRD Press, 1998. 

  11. W. Choi, "Development cases of a course structure in corporate training program: A com parison between DACUM and CBC,"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vol. 18, no. 2, pp. 91-121, 2002. 

  12. J. M. Kim,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to develop human resource in compan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0, no. 2, pp. 109-128, 2002. 

  13. Y. S. Yoon,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corporate education : Cases of Motorola University and LG Electronic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vol. 1, no. 1, pp. 103-123, 1998. 

  14. K. K. Dubois,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HRD Press, 1993. 

  15.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1,"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 4, 1975. 

  16. S. M. Woo and Y. C. Chang, "Executive coaching competency model development and need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530-5540,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