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 이동 모델에 대한 화학 I, 화학 II 교과서 분석 및 화학 교육 전공 예비교사들의 이그노런스 인식 조사
Analysis of Textbooks of Chemistry I, II and Survey of Chemistry Education Major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Related to the Electron Transfer Mode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5, 2021년, pp.358 - 369  

유은주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전은선 (창현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 4종, 화학 II 교과서 4종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 I 교과서 9종, 화학 II 교과서 6종에서 제시하는 전자 이동 모델 관련 내용을 모델의 이그노런스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화학 교육 전공 예비교사 24명을 대상으로 전자 이동 모델의 이그노런스를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3개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 교과서가 전자 이동 모델의 불일치 상황인 공유결합물질의 산화·환원 반응을 산화수 변화와 전자 이동을 혼용하여 설명하거나 전자 이동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모델의 개발과 활용으로의 변화가 교육과정 비교에서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대다수 예비교사는 전자 이동 모델의 이그노런스를 불완전하게 인식하거나 인식하지 못하였다. 단 1명의 예비교사만이 모델의 이그노런스를 명료하게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교과서가 전자 이동 모델의 불일치 상황을 설명할 때 모델의 이그노런스가 드러나도록 교과서 서술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예비교사 교육을 통해 예비교사들도 전자 이동 모델의 이그노런스를 인식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the electron transfer model presented in the 4 chemistry I and the 4 chemistry II textbooks of 2009 revised curriculum and 9 chemistry I textbooks and 6 chemistry II 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 were analyzed in the viewpoint of model's Ignorance. In addition, ...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51)

  1. Paik,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5, 92, 1484. 

  2. Ryu, E. J.;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2020, 64, 175. 

  3. Ryu, E. J.;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2020, 65, 267. 

  4. Ryu, E. J.;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2021, 65, 37. 

  5. Ryu, E. J. The Implications of Perceiving about Ignorance of the Acid-base Models in Science Education. Ph.D.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1. 

  6. Kim, S. K.; Choi, H.; Park, C. Y.;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3, 56. 

  7. Cho, H. S.; Nam, J.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539. 

  8. Kang, 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143. 

  9. Schwarz, C. V.; White B. Y.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165. 

  10. Passmore, C.; Gouvea, J. S.; Giere, R.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Springer: Dordrecht, 2014. 

  11. Cartwright, N. The Dappled World: A Study of the Boundaries of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9. 

  12. Chang, H. S. Is Water H 2 O?:Evidence, Realism and Pluralism;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London, 2012. 

  13. Kim, S. K.; Park, C. Y.; Choi, H.;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2, 226. 

  14. Kerwin, A. Knowledge 1993, 15, 166. 

  15. Smithson, M. Research Article 1993, 15, 133. 

  16.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Shwartz, Y.; Hug, B.;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632. 

  17. Gogolin, S.; Kruger,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8, 55, 1313. 

  18. Gobert, D.; Palant, 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4, 13, 7. 

  19. Edwards, J.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0, 20, 66. 

  20. Firestein, S. Ignorance: How It Drives Science;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12. 

  21. Firestein, S. Failure:Why Science Is So Successful; Oxford University Press: USA, 2015. 

  22. Giere, R. N. Scientific Perspectivism;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2010. 

  23. Brown, M. J.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2009, 40, 213. 

  24. Wimsatt, W. C. Re-engineering Philosophy for Limited Beings: Piecewise Approximations to Reality;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7. 

  25. Thagard, P. The Cognitive Science of Science: Explanation, Discovery and Conceptual Change; MIT Press: Cambridge, 2012. 

  26. Landa, I.; Westbroek, H.; Janssen, F.; van Muijlwijk, J.; Meeter, M. Science and Education 2020, 29, 1361. 

  27. Paik, S. H.; Kim, S. K.; Kim, K.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7, 94, 563. 

  28. Goodstein, M. P.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70, 47, 452. 

  29. Thomson, J. J. Philosophical Magazine 1904, 7, 237. 

  30. Stieglitz, J. The Elements of Qualitative Chemical Analysis; The Century Company: New York, 1911. 

  31. VanderWerf, C. A.; Davidson, A. W.; Sisler, H.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45, 22, 450. 

  32. Sisler, H. H.; VanderWerf, C.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0, 57, 42. 

  33. Silverstein, T. P.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1, 88, 279. 

  34. Lewis, G. N.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1916, 38, 762. 

  35. Lockwood, K. L.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61, 38, 326. 

  36. Anselme, J.-P.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7, 74, 69. 

  37. De Jong, O.; Acampo, J.; Verdonk,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1097. 

  38. Garnett, P. G.; Garnett, P. J.; Hackling, M. 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995, 25, 69. 

  39. Garnett, P. J.;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121. 

  40. Kauffman, J. M.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6, 63, 474. 

  41. Woolf, A.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8, 65, 45. 

  42.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 957. 

  43. Osterlund, L. L.; Berg, A.; Ekborg, M.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0, 11, 182. 

  44. Carr, 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84, 14, 97. 

  45. Schmidt, H. J.; Volke,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409. 

  46. Kim, K. H.;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61, 204. 

  47. Li, D. S.; Kim, Y. C.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4, 12, 159. 

  48. Creswell, J. W.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sing Among Five Aproaches, 2nd ed.; Hakgisa: Seoul, 2013. 

  49. Schmit, A.; Pollard J. WJEC GCSE Chemistry; Hodder Education Group: London, 2016. 

  50. Chang, H. S.; Duncan, K.; Kim, K. H.; Paik, S. H.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20, 21, 806. 

  51. Uhm, J. H.; Kim, H.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5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