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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4, 2017년, pp.204 - 210
김기향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descriptions of the electron movement model and the oxidation number change model presented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nd textbooks. We also investigated chemistry education major teachers' conceptions of limitations of each model. The electron movement model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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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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닮은꼴 화학반응 단원에서 제시하는 반응은 무엇이 있는가? | 산화·환원 개념은 역사적 발달을 거치며 의미가 변화되고 확장1,2된 대표적 예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2016년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교육과정에 따르면 화학 I의 ‘닮은꼴 화학반응’ 단원에서 산소 이동에 의한 산화·환원 반응, 전자 이동에 의한 산화·환원 반응, 산화수 변화에 따른 산화·환원 반응을 제시하고 있다. 3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교과서가 개발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지속되고 있다. | |
교과서 기술의 문제로 학생들은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산화수 변화 개념으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이러한 교과서 기술의 문제 때문에 학생들은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산화수 변화 개념으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모델의 단편적 제시는 학생들이 산화·환원을 학습하는데 있어 갖게 되는 어려움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5−11 예를 들어, 다음 반응에서 수소 이온 (H+ )을 고려해 볼 때, 산소 이동 모델에 의하면 수소 이온은 산소를 얻어 산화 되는 것이고, 전자 이동 모델에 의하면 수소 이온은 산화 이온으로부터 전자를 얻어 환원이 된다. 그러나 산화수 변화 모델에 의하면 수소의 산화수는 +1로 변화가 없으므로 산화되거나 환원되지 않는다. 12 따라서 최종적으로 산화수 변화 모델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산화·환원 개념을 이해하는데 혼란을 가지게 될 것이다. | |
현대의 산화·환원 개념으로 효과적인 전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이 필요한가? | 윤희숙과 박하나의 연구5에서는 현대의 산화·환원 개념으로 효과적인 전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산화·환원 개념의 역사적 발달의 맥락을 언급하면서 산화수 변화에 의한 정의의 유용성과 포괄성을 강조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Justi 등14,15의 연구에 따르면 교재나 교사의 수업을 관찰해 볼 때, 다양한 모델이 역사적인 근거를 가지고 제시되기 보다는 혼성 모델로 제시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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