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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이동 모델과 산화수 변화 모델에 대한 화학 I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화학교육전공 교사들의 인식 조사
Analysis of Curriculum and Textbooks of Chemistry I and Survey of Chemistry Education Major Teachers' Conceptions Related to Electron Movement Model and Oxidation Number Change Mode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4, 2017년, pp.204 - 210  

김기향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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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 및 화학 I 교과서에 제시된 전자 이동 모델과 산화수 변화 모델의 서술방식을 분석하고, 화학교육전공 교사들을 대상으로 각 모델의 제한 조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는 전자 이동 모델, 산화수 변화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나, 각 모델의 제한 조건을 무시한 혼성 모델도 있었다. 혼성 모델은 공유결합 물질의 산화 환원 반응을 전자 이동 모델로 기술하거나 산화수 개념으로 설명하는 경우에도 가상적인 전자 이동과 실제적인 전자 이동을 혼동하게 하는 문제를 가진다. 산화 환원 반응에 대한 화학교육전공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교사들이 각 모델의 제한 조건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혼성 모델로 인해 산화 환원 반응을 산 염기반응과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descriptions of the electron movement model and the oxidation number change model presented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nd textbooks. We also investigated chemistry education major teachers' conceptions of limitations of each model. The electron movement model and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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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산·염기 반응과 산화·환원 반응을 구분하는데 전자의 실제적 이동이 아닌 산화수 변화 모델을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 I에서 산화·환원 개념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교육과정3과 4종의 화학 I 교과서16−19의 내용을 분석하였다(Table 1).
  • 선행연구5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개발한 교과서를 중심으로, 다양한 모델에 대한 기술 방법을 병렬이나 기술적 확장의 기준으로 교과서 및 교사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에서 혼성 모델의 기술이 나타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공유결합 물질의 산화·환원 반응에서 산화수 변화를 실제 전자의 이동과 동일시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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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닮은꼴 화학반응 단원에서 제시하는 반응은 무엇이 있는가? 산화·환원 개념은 역사적 발달을 거치며 의미가 변화되고 확장1,2된 대표적 예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2016년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교육과정에 따르면 화학 I의 ‘닮은꼴 화학반응’ 단원에서 산소 이동에 의한 산화·환원 반응, 전자 이동에 의한 산화·환원 반응, 산화수 변화에 따른 산화·환원 반응을 제시하고 있다. 3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교과서가 개발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지속되고 있다.
교과서 기술의 문제로 학생들은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산화수 변화 개념으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이러한 교과서 기술의 문제 때문에 학생들은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산화수 변화 개념으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다양한 모델의 단편적 제시는 학생들이 산화·환원을 학습하는데 있어 갖게 되는 어려움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5−11 예를 들어, 다음 반응에서 수소 이온 (H+ )을 고려해 볼 때, 산소 이동 모델에 의하면 수소 이온은 산소를 얻어 산화 되는 것이고, 전자 이동 모델에 의하면 수소 이온은 산화 이온으로부터 전자를 얻어 환원이 된다. 그러나 산화수 변화 모델에 의하면 수소의 산화수는 +1로 변화가 없으므로 산화되거나 환원되지 않는다. 12 따라서 최종적으로 산화수 변화 모델로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산화·환원 개념을 이해하는데 혼란을 가지게 될 것이다. 
현대의 산화·환원 개념으로 효과적인 전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이 필요한가? 윤희숙과 박하나의 연구5에서는 현대의 산화·환원 개념으로 효과적인 전이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산화·환원 개념의 역사적 발달의 맥락을 언급하면서 산화수 변화에 의한 정의의 유용성과 포괄성을 강조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Justi 등14,15의 연구에 따르면 교재나 교사의 수업을 관찰해 볼 때, 다양한 모델이 역사적인 근거를 가지고 제시되기 보다는 혼성 모델로 제시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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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Jensen, W.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7, 84, 1418. 

  2. Anselme, J. P.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7, 74, 69. 

  3.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cience curriculum, 2011, No 2011-361.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2015, No 2015. 

  5. Yoon, H.; Park, H. N. School Science Journal 2012, 6, 103. 

  6. Garnett, P. J.;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2, 29, 121. 

  7.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6, 28, 957. 

  8. Osterlund, L. L.; Berg, A.; Ekborg, M.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10, 11,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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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chmidt, H. J.; Volke, 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409. 

  11. Schmidt, H. J. Science Education 1997, 81, 123. 

  12. Davies, A. J. Education in Chemistry 1991, 28, 135. 

  13. Osterlund, L-L. Redox models in chemistry; Umea University: Sweden 2010. 

  14. Justi, R.; Gilvert, J. Science Education 1999, 83, 163. 

  15. Justi, R.; Gilvert,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993. 

  16. Kim, H. J.; Kim, H. S.; Lee, B. K.; Lee, S. M.; Lee, Y. S.; Lee, J. H.; Lee, J. S.; Lee, H. N.; Cho, H. S. Chemistry 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1. 

  17. Noh, T. H.; Choi, S. S.; Kang, S. J.; Lee, S. Y.; Bae, B. I.; Go, S. Y.; Ju, Y.; Choi, S. Y. Chemistry I; Chunjae Press: Seoul, 2011. 

  18. Ryu, H. I.; Kim, C. S.; Lee, G. P.; Lee, J. B.; Bak, S. B.; Kang, S. G.; Kim, Y. Y.; Lee, H. G. Chemistry I; Visang Press: Seoul, 2011. 

  19. Park, J. S.; Youn, Y.; Jung, J. O.; Cho, E. M.; Ryu, S. K. Chemistry I; Kyohaksa: Seoul, 2011. 

  20. Van der Werf, C. A.; Davidson, A. W.; Sisler, H.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45, 22, 450. 

  21. Van der Werf, C.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48, 25, 547. 

  22. Sisler, H. H.; Van der Werf, C. A.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0, 57, 42. 

  23. Vitz, 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2, 79, 397. 

  24. Silverstein, T. P.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1, 88, 279. 

  25. Paik, S. H.; Kim, S.; Kim, K.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7, 94, 563. 

  26. http://www.ncic.go.kr/mobile.kri.org4.inventoryList.do. 

  27. Paik, S. 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5, 92, 1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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