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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도로포장의 균열률에 대한 지역별 기대수명 추정
Prediction of Life Expectancy of Asphalt Road Pavement by Region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1 no.4, 2021년, pp.417 - 428  

송현엽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대학원) ,  최승현 (국립한밭대학교 SOC자산관리센터) ,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노후인프라센터) ,  도명식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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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의 장래유지 관리비용 추정은 불확실한 미래를 다루기 때문에 신뢰성 높은 파손예측모델의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자체에서는 예산, 인력, 파손예측모델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기반시설의 정확한 파손예측모델 개발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지안 마르코프 혼합해저드 모델을 활용하여 일반국도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균열률에 대한 지역별 기대수명을 추정하였다. 또한 정확한 기대수명 추정을 위하여 교통량, 축하중, 포장강도, 기후, 제설제사용량 등의 환경변수를 적용하여 추정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지역별로 최소 13.09년에서 최대 19.61년의 기대수명이 추정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할 경우, 지역적 파손특성이 고려된 신뢰성 높은 장래 유지관리비용의 추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future maintenance cost estimation of infrastructure involves uncertainty, it is important to make use of a failure prediction model. However, it is difficult for local governments to develop accurate failure prediction models applicable to infrastructure due to a lack of budget and expertise....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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