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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전속도 5030 정책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of the Safety Speed 5030 Policy 원문보기

KS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41 no.5, 2021년, pp.559 - 569  

이환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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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안전속도 5030 정책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서비스 항목을 평가할 수 있는 정책수용도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정책수용도에 대한 영향관계는 운전자 집단에서 이동성(0.411), 경제성(0.217), 안전성(0.181), 환경성(0.089)의 만족도 순이고, 비운전자 집단에서 안전성(0.466), 이동성(0.223), 환경성(0.194), 경제성(0.111)의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안전속도 5030 정책수용도 제고를 위해서는 도로 이용자별 특성에 따라 서비스 제공이 차별화 될 필요가 있다. 즉 운전자 집단이 주로 이용하는 위계가 높은 도로에 대해 이동성을 높이고, 비운전자 집단이 주로 이용하는 위계가 낮은 도로에 대해 안전성을 강화하는 등의 방안마련이 필요함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안전속도 5030 정책의 수용도 평가 모형은 기존의 정책 평가지표인 교통사고 및 통행시간 등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의 정성적인 평가를 반영하고 있어 안전속도 5030 정책 활성화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policy acceptance evaluation model was developed to evaluate the service items of roadsthat affect the acceptance of the Safety Speed 5030 policy. The relationship of influence on policy acceptance was found to be as follows: In the driver group, ...

Keyword

표/그림 (13)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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