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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미각 이미지 판단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캔 맥주 포장의 색채와 패턴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Packaging Visual Elements on the Consumers' Taste Image Judgment - Take the colors and patterns of canned beer as an Example -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4 no.10, 2021년, pp.1449 - 1460  

유원 (Department of Comprehensive Design, Dong-Eui University) ,  오용균 (Department of Comprehensive Design,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sual design elements of packaging play an vital role in attracting consumers' attention, forming their sense of pleasure and sensory expectations, as well as having an important impact on the actual product experience. This study aims to explore whether the colors and textures in the packag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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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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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색채-패턴-맛의 감각과 인지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맥주 포장의 외관 관찰을 통해 맥주의 청량감, 부드러움, 쓴맛 정도, 알코올 농도에 대한 기대를 평가하고 실제 음용 경험이 기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본 연구는 4가지 색채와 2가지 패턴 모양을 채택하여 다변량 교차비교분석을 실시하여 포장디자인 요소 중 색채와 패턴 모양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과 감각적 판단과 미각적 인지 간 상호작용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맥주 제품에 적용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각적 판단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 색채 및 패턴 디자인 요소를 모색함으로써 캔 맥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미각 이미지 판단과 실제 인지 간 일치성을 높이고 나아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캔 맥주 포장디자인의 색채와 패턴의 차이가 캔 맥주 제품의 감각적 속성(청량감, 부드러움(목넘김), 쓴맛 정도, 알코올 농도)에 대한 기대와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감각 판단과실제 느낌(즉 실제 시음 후 선호도와 구매의도) 간일 치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색채-패턴-맛의 감각과 인지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맥주 포장의 외관 관찰을 통해 맥주의 청량감, 부드러움, 쓴맛 정도, 알코올 농도에 대한 기대를 평가하고 실제 음용 경험이 기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 본 연구는 4가지 색채와 2가지 패턴 모양을 채택하여 다변량 교차비교분석을 실시하여 포장디자인 요소 중 색채와 패턴 모양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과 감각적 판단과 미각적 인지 간 상호작용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 맥주 제품에 적용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각적 판단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 색채 및 패턴 디자인 요소를 모색함으로써 캔 맥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미각 이미지 판단과 실제 인지 간 일치성을 높이고 나아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색채는 맥주 맛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색이 많지 않은 제품의 경우 맥주의 미각을 판단하는 데 관여하는 정도는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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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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