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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내 ICT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ICT 기업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verseas expansion strategy of domestic ICT companies in the post-corona era -Focusing on case studies of ICT compan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163 - 173  

박상희 (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  김기윤 (성결대학교 융합대학) ,  정현승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현대원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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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상황과 더불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국내 ICT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모델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첫째, 국내 ICT기업의 국제화 사례를 실현화 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COVID-19 상황에서 국내 ICT 기업들은 임기응변적 대응, 국제적 네트워크 활용, 외부기관 활용, 자원기반 실천을 통해 유기적으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해외에서 성장해나가고 있음을 질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ICT 기업이 국제화를 통해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지원 전략이 필요한지 분석하고, 이를 3가지로 유형화하여 제시한 바, '안테나 기업 중심 협업 모델' 전략, '정부 지원기관 역할 강화 모델(G2G)' 전략, '생태계 동반진출 모델' 전략으로 도출하였다. 궁극적으로 정부의 해외 진출 지원 체계에 따라 그 성패가 달라질 수 있어 정부 정책의 고도화가 필요한 부분으로 해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 support model for domestic ICT companies to advance into overseas markets suitable for the post-corona era along with the rapidly changing global economic situa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first, by analyzing the internationalization cases of domestic...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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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IPA (2020).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strategies to support overseas expansion of domestic ICT companies. 202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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