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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축제 콘셉트 설정 연구
A Research on Setting up Cultural Tourism Festival Concepts to Revitalize Local Tourism in the Post-Corona er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0, 2021년, pp.151 - 160  

정종기 (성결대학교 관광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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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심층적인 분석과 논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적절한 축제콘셉트를 설정하고 국제 경쟁력과 관광자 만족을 위한 관광축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축제콘셉트를 설정하여 구현함으로써 지역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의 고찰와 실증적 조사 및 종합적인 메타분석 결과는 축제콘셉트 설정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나타났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콘셉트 구축, 안전 패키지형 관광축제 방역시스템 구축, 관광축제시기와 공간의 최대한 분산 관광축제시기와 공간의 최대한 분산 개최가 필요하다. 또한 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마을관광축제의 기획과 실행, 마을 단위 소규모 이웃과 이웃이 함께 즐기는 관광축제 콘셉트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most appropriate festival concept in the post-corona era through in-depth analysis and discussion of local festivals, and to propose a tourism festival for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ourist satisfaction. It also aims to contribute to revitalization of local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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