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교수역량 서비스와 행정서비스가 대학-유학생 관계성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학PR의 관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ofessor Competency Services and University Administrative Services on University-Foreign Student Relationships and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University P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0, 2021년, pp.169 - 175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공중으로 보고, 대학-유학생 관계성선행변인(교수역량 서비스, 행정서비스), 결과변인(대학생활 적응)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수역량 서비스와 행정서비스 모두 대학-유학생 관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유학생 관계성은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PR의 관점에서 대학-유학생 관계성을 주요한 성과지표로 설정하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메시지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iewed foreign students as a publics that requires active communication, and analyz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antecedent variables (professor competency service, university administrative service) and outcome variables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of the university-foreign ...

Keyword

표/그림 (3)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Education. (2019). Basic Education Statistics for 2019. Seoul. 

  2. E. Park., B. Huang & T. Jung. (2010). Adjustment of international undergraduates from China to academic life in South Korea.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8(2), 205-223. 

  3. E. E. Choi, M. S. Kim & S. K. Hong. (2018).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international students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9(5), 269-294. DOI : 10.15706/jksms.2018.19.5.013 

  4. J. W. Kim & E. J. Kim. (2019). A study of Chinese student adaptation to Korean universities and level of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lif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4(4), 99-112. DOI : 10.9723/jksiis.2019.24.4.099 

  5. H. M. Lee. (2015). Understanding university-foreign student relationship from a public diplomacy perspective. Journal of Public Relations, 19(4), 1-26. DOI : 10.15814/jpr.2015.19.4.1 

  6. S. D. Bruning & J. A. Ledingham. (1999).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s and publics: Development of relationships and evaluations of satisfaction. Public Relations Review, 26(1), 157-190. 

  7. E. J. Ki & L. C. Hon. (2007). Testing the linkages among the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and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9(1), 1-24. 

  8. M. Sung & S. U. Yang. (2009). Student-university relationships and reputation: A study of the links between key factors fostering students' supportive behavioral intentions towards their university. Higher Education, 57(6), 787-811 

  9. N. I. Park, J. Y. Jeong & B. S. Jin. (2017). University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 and university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21(6), 131-151. DOI : 10.15814/jpr.2017.21.6.131 

  10. S. W. Yoo & H. Y. Park. (2018). University public rela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62(5), 329-363. DOI : 10.20879/kjjcs.2018.62.5.010 

  11. M. I. Choi. (2020). A Study on the University PR in the New Educational Environment: The Effects of Professor's teaching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University-Student Relationship(USR) and university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9), 117-126. DOI : 10.15207/JKCS.2020.11.9.117. 

  12. K. H. Jung & Y. S. Kim.(2018). A Study on the Chinese Students' Experience of Korean University Education Services: Focused on the Case of A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3), 547-565. DOI : 10.24159/joec.2018.24.3.547 

  13. H. H. Jeong. (201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structional service, non-instructional service, and physical education environment on loyalty through perceived quality, cognitive and emotional satisfaction in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1), 225-253. DOI : 10.24159/joec.2019.25.1.225 

  14. M. H. Hou & Y. H. Kim. (2018). Medi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with majors and major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es of choosing majors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n universities. Tourism Research, 43(1), 275-299. 

  15. K. S. Lee, S. Y. Bai & C. H. Lee. (2018). The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acculturation stress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5), 231-264. DOI : 10.21509/KJYS.2018.05.25.5.231 

  16. J. Hair, W, Black, B. Babin, R. Anderson & R. Tatham.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17. R. P. Bagozzi & Y. J. Yi.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18.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