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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활용한 사람돌봄이론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aring Theory Education Program Using Fil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508 - 519  

김희영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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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돌봄이론(Interpersonal Caring Theory; ICT)의 이해와 적용의 확장을 위하여 영화를 활용한 ICT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2020년 2월부터 10월까지 수행되었다. ICT 10개 요소를 분석해 영화를 선정하였고, Kolb(1984)의 경험학습모형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영화 선정의 타당성은 간호사 11명이 임상전문가로서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에 참여한 후 평가하였다. 선정된 영화는 블라인드 사이드(알아봐 줌), 바베트의 만찬(동참함), 굿 윌 헌팅(공유함), 킹스 스피치(경청함), 굿바이 마이프렌드(동행함), 홀랜드 오퍼스(칭찬함), 패치 아담스(안위 제공함), 쇼생크 탈출(희망 불어넣음), 미션(용서함), 사도(수용함)이었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성되었으며 각 회기에는 경험학습모형의 단계를 위한 토의질문이 포함되었다.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 후 ICT의 요소에 따른 영화 선정의 타당성을 평가한 결과 선정된 영화는 모두 적절한 것으로 평가되었다(I-CVI=0.98). 영화를 활용한 ICT 교육프로그램은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돌봄의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CT education program using films to understand and expand of the Interpersonal Caring Theory (ICT).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February 2020 to October 2020. The films were selected by analyzing 10 elements of ICT and the program was developed accord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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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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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람돌봄이론의 이해와 적용의 확장을 위하여 영화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이다. 사람돌봄이론의 10개 요소를 주제로 영화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 후 전문가집단을 통해 영화 선정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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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정희, 안혜영, 엄미란, 이미영, "응급실 간호사의 소진, 업무수행, 전문직 정체성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제19권, 제1호, pp.50-59, 2010. 

  2. 김수지, 사람돌봄이론, 수문사, 2017. 

  3. 김희영, "사람돌봄이론을 적용한 국내 간호연구 분석," 기본간호학회지, 제27권, 제2호, pp.116-128, 2020. 

  4. 이명근, "영화의 교육적 활용," 미래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1-26, 2005. 

  5. D. H. Jonassen,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45, No.1, pp.65-9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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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오진아, 신혜원, J. C. De Gagne, "간호학생의 질 향상과 안전교육(QSEN) 역량개발을 위한 영화간호교육의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474-48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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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선영, "영화를 이용한 생명의료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281-290, 2014. 

  11. 정석희, 신자현, "간호윤리 교육에서 영화 및 역할극의 이용가능성 및 효과성 비교," 한국의료윤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pp.276-295, 2015. 

  12. 정창숙,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토의식 영화간호교육 효과: Value, Be, Do 윤리적 의사결정 모형을 기반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9호, pp.1113-1135, 2019. 

  13. 오진아, 신혜원, J. C. De Gagne, "간호정보학 이해를 위한 영화 'The Island'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330-341, 2015. 

  14. 박정하, "드라마와 영화를 활용한 DNR 교육 프로그램,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1호, pp.559-57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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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지혜, "영화를 활용한 치매교육의 효과-간호대학생의 치매지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11호, pp.723-732, 2019. 

  17. 박정미, "영화활용 정신간호교육이 정신질환에 대한 태도, 사회적 거리감 및 학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제31권, 제3호, pp.525-534, 2020. 

  18.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Prentice-Hall, 1984. 

  19. J. Mulligan and C, Griffin, Empowering through Experiential Learning: Explorations of Good Practice, Kogan Page, 1992. 

  20. M.R. Lynn,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Vol.35, No.6, pp.382-385, 1986. 

  21. 이소우, 김주현, 이병숙, 정면숙, 유미, 이동숙, 장선주, 한달롱, 간호이론의 이해, 제3판, 수문사, 2017. 

  22. 배영, "여가 활동에서 문화 콘텐츠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클래식, 뮤지컬, 영화 관람에 대한 개인속성요인과 문화자본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 제14권, 제1호, pp.73-100, 2013. 

  23. 박휴용, "COVID-19로 촉발된 '비대면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미래적 전망," 교육비평, 제46호, pp.30-64, 2020. 

  24. 김영희, 권인수, 김경덕, 박경민, 박현숙, 소향숙, 이우숙, 장금성, 정복례, 최은희 간호교육 사례중심 교수학습법, 포널스출판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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