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Interactive Documentary)'는 기존의 영화와 다르게 관객들이 능동적인 참여를 하면서 볼 수 있는 혁신적인 영화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2017년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 상영한 영화 <마리보시위>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는 서사에 나타난 리얼리티, 시각적으로 나타난 리얼리티,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로 구분할 수 있다. <마리보시위>는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해 비폭력 시위와 충돌을 야기한 현장을 오가며, 행동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영화의 서사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가 관객의 '몰입'을 향상시키며 영화의 한 사건 혹은 서사에 대하여 관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객들은 영화 속 사건이 자신과 밀접한 사건처럼 인지하고 재발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Interactive Documentary)'는 기존의 영화와 다르게 관객들이 능동적인 참여를 하면서 볼 수 있는 혁신적인 영화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2017년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 상영한 영화 <마리보시위>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는 서사에 나타난 리얼리티, 시각적으로 나타난 리얼리티,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로 구분할 수 있다. <마리보시위>는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해 비폭력 시위와 충돌을 야기한 현장을 오가며, 행동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영화의 서사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가 관객의 '몰입'을 향상시키며 영화의 한 사건 혹은 서사에 대하여 관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객들은 영화 속 사건이 자신과 밀접한 사건처럼 인지하고 재발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hows that reality in interactive documentaries can be distinguished between narrative reality and visual reality, which can be defined as a feature of reality-based interactive documentaries. This study reveals the visual reality in that all audiences who visually watched "The Maribor Up...
This study shows that reality in interactive documentaries can be distinguished between narrative reality and visual reality, which can be defined as a feature of reality-based interactive documentaries. This study reveals the visual reality in that all audiences who visually watched "The Maribor Uprisings" were immersed in the movie presented by the producer, and thus sympathized with the problems of non-violent protests and social conflicts through two-way communication between the audience and the actors. This study also confirms that epic reality in that it can selectively participate in the narrative of movies through questions about democracy in action. Besides, this study finds that the reality expressed in the interactive documentary deepens the audience's 'immersion', showing that the direction of the narrative can be determined by reflecting the opinions of the audience on an event or narrative of the movie. In this process, the audience was found to have the characteristics of being able to recognize and rediscover events in the movie as if they were close to them.
This study shows that reality in interactive documentaries can be distinguished between narrative reality and visual reality, which can be defined as a feature of reality-based interactive documentaries. This study reveals the visual reality in that all audiences who visually watched "The Maribor Uprisings" were immersed in the movie presented by the producer, and thus sympathized with the problems of non-violent protests and social conflicts through two-way communication between the audience and the actors. This study also confirms that epic reality in that it can selectively participate in the narrative of movies through questions about democracy in action. Besides, this study finds that the reality expressed in the interactive documentary deepens the audience's 'immersion', showing that the direction of the narrative can be determined by reflecting the opinions of the audience on an event or narrative of the movie. In this process, the audience was found to have the characteristics of being able to recognize and rediscover events in the movie as if they were close to them.
지금까지 살펴보았듯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는 아직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관객의 ‘몰입’을 바탕으로보다 효과적인 형태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작품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였다. 즉,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는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현실을 모방하는 예술의 본질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를 재현하는 영화 예술의 한 장르로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 재현 양식은 다큐멘터리로 표현된 형식, 다큐멘터리로 다시 나타낸 형식을 의미하는 것이며, 현재 형식적, 장르적으로 변형된 다큐멘터리가 다양한 용어로 정의되는 문제를 인식하며 인터랙티브 양식에 따른 다큐멘터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사례를 들어 리얼리티 재현의 측면에서 새롭고 혼합된 양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다큐멘터리 형식의 개념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양식이 변방의 장르로 인식되기 보다는 기술 및 시대의 발전에 따라 광의의 범위의 틀 안에서 이해되어지길 기대한다.
따라서 테크놀로지 인터랙티브 장르까지 등장하는 현시대에 다큐멘터리 재현(再現) 양식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여기 재현 양식은 다큐멘터리로 표현된 형식, 다큐멘터리로 다시 나타낸 형식을 의미하는 것이며, 현재 형식적, 장르적으로 변형된 다큐멘터리가 다양한 용어로 정의되는 문제를 인식하며 인터랙티브 양식에 따른 다큐멘터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사례를 들어 리얼리티 재현의 측면에서 새롭고 혼합된 양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장르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랙티브 영화의 개념이 모호해질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기존의 한계점을 고려해 본 연구에서는 인터랙티브 영화의 하위범주인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터랙티브 영화 중 <마리보시위>를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마리보시위>에 나타난 리얼리티를 통해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마리보시위>에 나타난 리얼리티 재현의 측면에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텍스트를 살펴보며,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이론적 논의를 수용해 텍스트의 리얼리티 재현 양식에 관한 실질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감독이 직접 이와 같은 선택을 ‘왜’ 하게 되었는가에 대하여 관객의 의견을 묻고, 관객이 서로의 의견을 말하는 과정이 동반되는데,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이 축적되어 영화의 의미를 관객이 연출자와 함께 만들어 나가도록 서사 구조를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 <마리보시위> 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며, 이는 2017년 DMZ 국제다큐영화제에서 상영하였던 것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이 영화를 상영할 당시 영화 중간중간 관객과 소통하며 서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인터랙티브 성격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영화 서사의 진행을 관객이 결정하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방식을 직접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영화이므로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결과,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는 서사에 나타난 리얼리티, 시각적으로 나타난 리얼리티,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하여 비폭력 시위와 충돌을 야기한 현장을 오가며, 행동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영화의 서사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화는 전통적인 영화 관람방식과 차이가 있었으나, 한 사건 혹은 서사에 대하여 관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객들은 영화 속 사건이 자신과 밀접한 사건처럼 인지하고 재발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는 서사에 나타난 리얼리티, 시각적으로 나타난 리얼리티,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의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고 양방향 소통을 통하여 비폭력 시위와 충돌을 야기한 현장을 오가며, 행동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영화의 서사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화는 전통적인 영화 관람방식과 차이가 있었으나, 한 사건 혹은 서사에 대하여 관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사의 방향을 정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관객들은 영화 속 사건이 자신과 밀접한 사건처럼 인지하고 재발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작품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에 나타난 리얼리티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였다. 즉,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는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현실을 모방하는 예술의 본질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를 재현하는 영화 예술의 한 장르로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다큐멘터리,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다루도 있는 <마리보 시위>와 같이 관객 간, 연출자 및 제작자와 관객 간의 대화와 소통, 논의가 영화의 진행을 보다 활발하고 역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으며, 다큐멘터리 인터랙티브 영화의 대표적인 장르 및 표현방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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