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주목적은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32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SPSS 22.0, AMOS 23.0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애착불안과 애착회피)은 대인관계능력과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애착회피가 애착불안보다 대인관계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둘째,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애착불안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에 완전매개, 애착회피는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애착불안과 애착회피는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에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관계에서 인지적 관점에서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높이는데 인지의 변화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담 장면에서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32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SPSS 22.0, AMOS 23.0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애착(애착불안과 애착회피)은 대인관계능력과 부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애착회피가 애착불안보다 대인관계능력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둘째,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애착불안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에 완전매개, 애착회피는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애착불안과 애착회피는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에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관계에서 인지적 관점에서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높이는데 인지의 변화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담 장면에서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college students from nationwide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college students from nationwide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nd analyzed 326 valid one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performed using SPSS 22.0 and AMOS 23.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dult attachment(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Also, attachment avoidance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han attachment anxiety.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attachment anxiety was fully mediated and attachment avoidance was partially mediated with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mediated with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ased on these results, we verified the importance and the possibility of changing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for increasing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Finally, this study may provide an insight in terms of developing education and programs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counseling session.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college students from nationwide completed the questionnaire and analyzed 326 valid one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were performed using SPSS 22.0 and AMOS 23.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dult attachment(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Also, attachment avoidance was significantly influence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han attachment anxiety.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attachment anxiety was fully mediated and attachment avoidance was partially mediated with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mediated with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Based on these results, we verified the importance and the possibility of changing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for increasing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Finally, this study may provide an insight in terms of developing education and programs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counseling session.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점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 리서치기관을 통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전국(서울, 경기도, 충청도, 부산, 경상도, 전라도, 대구, 대전, 강원도, 광주, 인천, 제주, 세종, 울산)의 4 년제 대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2021년 5월 20일부터 6일간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성인 애착(애착불안, 애착회피)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매개 변인으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적응적 그리고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으로 구체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애착 회피가 어떠한가에 따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인애착, 대인관계능력,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 리서치기관을 통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전국(서울, 경기도, 충청도, 부산, 경상도, 전라도, 대구, 대전, 강원도, 광주, 인천, 제주, 세종, 울산)의 4 년제 대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2021년 5월 20일부터 6일간 조사를 진행하였다. 응답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명을 제외하고 총 32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전국(서울, 경기도, 충청도, 부산, 경상도, 전라도, 대구, 대전, 강원도, 광주, 인천, 제주, 세종, 울산)의 4 년제 대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2021년 5월 20일부터 6일간 조사를 진행하였다. 응답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명을 제외하고 총 326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별로는 남학생 163명(50.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셋째, 변인 간 경로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변인 간 경로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최종적으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적응적,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obel-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셋째, 변인 간 경로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최종적으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적응적,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obel-test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0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애착 회피가 어떠한가에 따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대인관계 문제로 힘들어 하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상담 장면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교육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대학생의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형성함과 동시에 사회적 유능 감을 가지고 삶의 가치관, 만족감을 실현할 수 있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첫째, 성인 애착(애착불안, 애착회피)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에서 매개 변인으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적응적 그리고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으로 구체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애착불안과 애착 회피가 어떠한가에 따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대인관계 문제로 힘들어 하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상담 장면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교육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의 성인 애착 중 애착불안이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직접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p>.05), 간접효과와총효과는 모두 유의수준 p<.01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0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모형 분석 결과 대학생의 성인애착(애착불안과 애착 회피)이 대인관계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고, 적응적정서조절 전략을 매개하는 분석 결과가 나타나 대학생의 성인애착 중 애착불안과는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완전 매개하며 대인관계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애착회피는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부분매개하여 대인관계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만약 부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확인된다면, 인지훈련을 통해 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입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애착수준에 따라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다르므로 개인 상담을 하거나 대인관계 능력이 수준이 대체로 낮은 학생들에게 인지적 정서조절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정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대학생 시기에 적응적 정서조절 전략을 배우고 익히면 자신의 정서 이외에도 타인의 정서도 조절하고 수용함으로써 자신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둘째, 대인관계 문제로 힘들어 하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상담 장면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교육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대학생의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친밀감을 형성함과 동시에 사회적 유능 감을 가지고 삶의 가치관, 만족감을 실현할 수 있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지역적인 비율이 균등하지 못했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지역을 균등하게 할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성인애착,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인관계능력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세분화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는 성인애착,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인관계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설문조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든 변수를 적용하고 조사하였기 때문에, 동일방법편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둘째, 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성인애착,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인관계능력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세분화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본 연구는 성인애착,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인관계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설문조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든 변수를 적용하고 조사하였기 때문에, 동일방법편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지역적인 비율이 균등하지 못했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지역을 균등하게 할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성별, 학년, 전공에 따른 성인애착,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대인관계능력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세분화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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