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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정익/회전익 인증기준 및 수직이착륙 특수기술기준 분석 기반의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인증기준 개발 방안
A Study on Development of Certification Basis for VTOL UAS Based on Analysis of Certification Criteria for Fixed/Rotary Wing UAS and SC-VTOL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5 no.5, 2021년, pp.16 - 23  

유민영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김수호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진경훈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오연경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이환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김우겸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  공병호 ((주)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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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제조업체들은 미래 기술 수요에 발맞춰 여러 형상의 수직이착륙(VTOL) 무인항공기를 개발하고 있다. 그동안 무인항공기는 고정익/회전익으로 분류 가능한 형상으로 개발되고 그에 맞는 인증기준으로 검증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재 VTOL 무인항공기는 VTOL에 특화된 인증기준의 부재로 인해 감항성 검증이 제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고정익/회전익 무인항공기 인증기준 STANAG-4671 및 STANAG-4702와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수직이착륙 특수기술기준(SC-VTOL)을 분석하여 VTOL 무인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인증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준 항목별로 일반/고정익/VTOL 특성 분류기준을 수립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and foreign manufacturers are developing VTOL UASs in various shapes in line with demand for future technologies. UASs have been developed in a shape classified as fixed/rotary wing, and verified by appropriate certification standards. However, airworthiness certification of recent VTOL U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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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SC-VTOL-01: Special Condition for VTOL Aircraft, Cologne, July 2019. 

  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Rule and Regulations, Type Certification of Certain Unmanned Aircraft Systems, vol. 85, no. 182, pp.58251-58255, Sep 2020. 

  3.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Proposed-MOC-SC-VTOL-01: Proposed Means of Compliance with the Special Condition VTOL, Cologne, May 2020. 

  4. NATO Standardization Office, AEP-4671: Unmanned Aircraft Systems Airworthiness Requirements(USAR), Edition.B, Ver.1, April 2019. 

  5. NATO Standardization Office, AEP-80: Rotary Wing Unmanned Aircraft Systems Airworthiness Requirements, Edition.B, Ver.1, Nov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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