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Dienes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에서 학생들이 구성한 예 공간 분석
An Analysis of Example Spaces Constructed by Students in Learning the Area of a Trapezoid based on Dienes' Theory of Learning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4 no.4, 2021년, pp.247 - 264  

오민영 (연서초등학교) ,  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다리꼴의 넓이는 수학적 사고와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지만 다수의 학생은 사다리꼴의 넓이 공식을 도구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Dienes의 수학학습이론과 Watson과 Mason의 예 공간 개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다리꼴의 넓이 교수학습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Dienes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에서 학생들이 구성한 예 공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 구성한 수학학습단계별 예 공간은 놀이 단계의 사다리꼴 변형에 대한 예 공간, 비교·표현 단계의 공통점 표현에 대한 예 공간, 기호화·형식화 단계의 사다리꼴 넓이 식에 대한 예 공간이었다. 단계별 예 공간을 구성하는 예의 종류, 생성, 비중, 관련성을 분석하고 예 공간의 구조를 맵으로 도식화하였다. 단계별 예 공간의 일반적인 예, 특수한 예, 관례적인 예를 분석하고 실제 사다리꼴의 넓이 교수학습실행에서 예와 예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Dienes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수행의 유의미함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내용은 사다리꼴의 넓이 학습의 한 모델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ea of a trapezoid is an important concept to develop mathematical thinking and competency, but many students tend to understand the formula for the area of a trapezoid instrumentally. A clue to solving these problems could be found in Dienes' theory of learning mathematics and Watson and Mason...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28)

  1. 강문봉, 김정하(2015).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 방법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5(3), 461-472. 

  2. 권민서(2018). 초등 수학 영재 학급 학생의 수학적 내용 위계화의 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3. 교육부(2019). 2015 개정 수학 교과서 5-1(초판). 서울: 교육부. 

  4. 교육부(2015). 2009 개정 수학 교과서 5-1(초판). 서울: 교육부. 

  5. 교육부(2011). 2007 개정 수학 교과서 5-1(초판). 서울: 교육부. 

  6. 김상화, 방정숙, 정유경(2013). 평면도형의 넓이 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해결 방법에 근거한 교사의 형식화 도출 과정 분석. 학교수학, 15(4), 847-866. 

  7. 김수미(2008). Zoltan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학교수학, 10(3), 339-355. 

  8. 김정하(2000). Dienes의 수학학습 원리와 구체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9. 김현진(2009). Dienes의 수학교육관에 입각한 놀이학습에 관한 수업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10. 나귀수(2012). 초등학교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도 조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51-469. 

  11. 방신영(2013). 스핑크스퍼즐의 삼각형 배열 찾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12. 오민영(2020). Dienes의 수학학습이론에 따른 사다리꼴의 넓이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학생들의 예 공간 구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13. 오민영, 이미림, 이윤기, 김남균(2019). 다각형 넓이 지도를 위한 삼각형 직소교구의 과제개발 연구. 2019 수학교육관련학회 연합국제학술대회, 2, 369-371. 

  14. 오민영, 이윤기, 김남균(2020). 삼각형 직소 교구와 과제개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2020 국제수학교육학술대회 프로시딩. 294-297. 

  15. 유상휘, 송상헌(2013). 사다리꼴 넓이 구하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과 유추적 사고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253-267. 

  16. 이선영(2006). 초등학생의 평면 도형 넓이 공식 구성 활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17. 이종욱(2006). 예비초등교사의 사다리꼴 넓이 표상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 45(2), 177-189. 

  18. 이근범, 이경화(2016). 예 구성 활동을 통한 암묵적 지식의 현시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18(3), 571-587. 

  19. 이승연(2011). Dienes의 수학교육관에 입각한 수학교구 활용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 임아름, 박영희(2011). 개방형 교수법에 따른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대한 연구: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61-383. 

  21. 정경순, 임재훈(2011).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 넓이 공식에 내재된 관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해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1(2), 181-199. 

  22. 정영우(2015). 사다리꼴 넓이 공식의 변환에 관한 연구. 영남수학회, 31(2), 167-188. 

  23. 정지현(2014).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4. Diens, Z. P.(1960). 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31-48. 

  25. Mason, J. Pimm, D. J(1984). Generic examples: Seeing the general in the particula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 277-289. 

  26. Dienes, Z. P.(2000). The theory of the six stages of learning with integers. Mathematics in School, 29(2), 27-32. 

  27. Mason, J., Stephens, M., & Watson, A.(2009). Appreciating mathematical structure for all.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1(2), 10-32. 

  28. Watson, A., & Mason, J.(2015). 색다른 학교 수학(이경화, 옮김). 서울: 경문사. (원서출판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