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수학 운동가 Zoltan P. Dienes의 생애 및 연구 업적
The life and scholastic career of a New Math campaigner, Zoltan P. Diene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3, 2009년, pp.153 - 170  

김수미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nes는 새수학 운동가로서, 수학의 구조를 어린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부단히 노력한 연구가이며, 실천가이다. 국내에서는 그의 수학교육 이론이 부분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것은 50여 년 간 Dienes가 남긴 연구 업적의 일부에 불과하다. 이 연구에서는 약 90여 년 간의 그의 긴 일생과 약 50 여 년간의 연구 일생을 돌아보고, 그것이 오늘날의 수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먼저 그의 일생은 그의 회고록과 기타 연구 논문에 언급된 내용을 바탕으로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그의 연구 업적은 Dienes가 연구 전성기에 관심을 가졌던 분야로 꼽은 수학학습심리 이론, 교육과정개발, 교사교육, 그가 개발한 교구와 게임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그의 학문적 성향과 연구 내용이 그의 인간적 삶의 배경과 역사와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Zoltan, P. Dienes is a famous researcher and practitioner who has tried to teach mathematical structures to children for about 50 years. Even though his ideas of teaching mathematics and materials including MAB have been well known in Korea, they are only a part of his achievement he has developed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enes의 제5기(1978~현재)인 노년기는 어떠합니까? 1978년에는 12년간의 캐나다 생활을 정리하고, 유럽으로 귀환하여 영국, 독일, 이탈리아 대학에서 강의와 집필 활동을 재기하였다. 이 시기에 가장 주목할 만한 업적으로는 1978년부터 1986년까지 수행된 이탈리아 초등교육과정 개발 작업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두말할 여지없이 이탈리아어로 제작되었으며, 그의 외국어 구사 능력을 또 한번 입증해 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 작업을 통해 여전히 새수학 정신을 이어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노력 덕분에 1980년대에는 University of Siena와 University of Caen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1980년대 중반부터는 Exeter University에서 명예 연구원으로서, 예비교사와 교수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시연수업을 하였으며, 한동안 마이크로 컴퓨터에 빠져 이를 활용한 독창적인 교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1995년에는 이 대학에서 다시 한번 명예박사를 수여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캐나다 Wolfville에서 보내면서 여전히 아동을 위한 게임을 개발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글로 옮기면서 마지막 생을 정리하고 있다고 한다.
수학학습과 관련하여 Dienes가 제시한 이론은 무엇입니까? 수학학습과 관련하여 Dienes가 제시한 이론으로는 네 가지 학습 원리(활동적 원리, 구성의 원리,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와 수학학습6단계 이론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두 이론에 대한 요지는 여타의 문헌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Dienes는 누구입니까? Dienes는 새수학 운동 시기에 활발히 활동했던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학교육자이다. 그는 수학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교구와 게임을 수학교육에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역동성의 원리’, ‘구성의 원리’,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등 수학학습을 위한 원리와 수학학습 6단계 이론 등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중요하게 취급되는 이론이기도 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수미, Zoltan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0권 3호 (2008) 339-355. 

  2. Dienes, Z. P., Concept formation and personality. Leicester, 1959. 

  3. Dienes, Z. P., Building up Mathematics.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1960. 

  4. Dienes, Z. P., An Experimental Study of Mathematics-Learning. London: Hutchinson Educational, 1963. 

  5. Dienes, Z. P., Mathematics in the Primary School. Toronto: Macmillan and Co., 1964. 

  6. Dienes, Z. P., Mathematics through the senses, games, dance and art. Windsor, England: NFER Pub Co. [distributed in USA by Fernhil House, NewYork: Humanities Press], 1973. 

  7. Dienes, Z. P. Learning Logic and Logical Games, 1974. 

  8. Dienes, Z. P., Lessons involving music, language and mathematic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6 (1987) 171-181. 

  9. Dienes, Z. P., Some thoughts on the dynamics of learning mathematics(unpublished), 1995, In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7),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Monograph 2(2007 Sep). 

  10. Dienes, Z. P., Memoirs of a Maverick Mathematician. Atlanda, London, Sydney: Minerva Press, 1999. 

  11. Dienes, Z. P., The theory of the six stages of learning with integers, Mathematics in Schools, Vol 29, No 2, March (2000) 27-32. 

  12. Dienes, Z. P., Six stages with Rational numbers, Mathematics in Schools, Vol 30, No 1, Jan (2001) 41-45. 

  13. Hirstein, J., The impact of Zoltan Dienes on Mathematics Teaching in the United States,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ISSN 1551-3440, Monograph2, (2007) 169-172,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4. Sriraman B., Editorial : The Legacy of Zoltan Paul Dienes,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ISSN 1551-3440, Monograph 2, .i-ii. 2007. 

  15. Sriraman, B., & Lesh, R., Leaders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A Conversation with Zoltan P. Dien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9(1), (2007) 59-75.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16. Storer, W. O., The Mathematical Gazette, Vol.50, No. 372. (May, 1966), 194-1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