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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친화인증기업(관)의 가족친화경영 성과 및 사후지원 효과 - 기업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중심으로 -
Family-friendly Management Outcomes and the Effect of Ongoing Support: A Focus on the Organizational and Social Outcomes of Family-friendly Certified Firms 원문보기

가족자원경영과 정책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and policy review, v.25 no.3, 2021년, pp.17 - 30  

이승윤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  이유리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친화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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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9년 현재 가족친화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501개 기업(관)을 대상으로 인증 획득 후 가족친화경영 수준을 파악하고 기업(관)이 인지하는 기업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증 후 컨설팅, 가족친화 직장교육 등 사후지원이 인증기업(관)의 가족친화경영과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족친화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결과와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증기업(관)의 가족친화경영과 관련하여 가족친화 관련 제도의 규정화 운영수준은 높은 편이나, 성과지표 관리 측면은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관)의 실질적인 성과와 연동되는 가족친화경영 성과지표 산정과 측정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기업성과 중 기업(관) 홍보 및 이미지 개선과 조직신뢰향상, 사회적 성과 중 조직리더의 가족친화인식 향상과 성평등 직장문화 조성을 높게 인식하는 점을 정책적으로 홍보하고 기업(관)의 유인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기존의 듀얼 아젠다 관점에서 확대된 제3의 아젠다인 사회적 성과로서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기업(관)의 파급력을 강조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전반적으로 인증 후 컨설팅이나 가족친화 직장교육의 경험이 있는 기업(관)이 없는 기업(관) 보다 가족친화경영 수준, 기업성과, 사회적 성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친화경영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고 기업 및 사회적 성과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관)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family-friendly management in 501 family-friendly certified firms and to analyze organizational and social outcomes outlined by the firms. In addition, this study aimed to discover ways to promote family-friendly management by investig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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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호선.강윤식(2013). 가족친화경영 수준의 결정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2), 420-430. DOI : 10.5392/JKCA.2013.13.02.420. 

  21. 잡코리아(2017). 부모.예비부모가 희망하는 영유아 양육 형태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22.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2007).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경영 확산방안. 

  23.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5). 가족친화인증 사후 컨설팅 운영매뉴얼. 

  24.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6). 2016년 가족친화경영성과조사 결과보고서. 

  25.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7a). 2017년 가족친화경영성과조사 결과보고서. 

  26.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7b). 2017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 사후지원관련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27. 한국건강가정진흥원(2018). 2018년 가족친화경영성과조사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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