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과 연계된 초등학교 캠프형 SW·AI교육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W·AI educational contents linked to the curriculum(camp type)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8 no.6, 2022년, pp.49 - 54  

변영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  한정수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이후 급격한 현대사회의 변화는 인공지능 인재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부각시겼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교육 공백기에 있는 초등학교 4-6학년과 중고등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개발시키기 위해 대단위 SW·AI 캠프 교육 사업을 기획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캠프 형 SW·AI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로 하여금 인공지능 기초소양을 갖추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의 SW·AI 교육의 의미를 정의하고 초등학교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SW·AI 내용으로 'SW·AI의 이해', 'SW·AI의 원리와 활용' 및 'SW·AI의 사회적 영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설정된 초등학교 SW·AI 교육학습 요소와 현재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관련 교과 및 단원과의 연계를 시도하였다. 교육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는 블록코딩 기반의 소프트웨어 코딩 학습 도구인 엔트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초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였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경험과 체험 위주의 참여자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W·AI 캠프 교육 프로그램은 방과 후 과정이나 방학 등을 이용하여 단기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과정에서 SW·AI 교육이 정규교육과정의 일원으로 편성되어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규교과 내용분석과 SW·AI 교육내용의 심층적인 분석을 기초로 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changes in modern society after the COVID-19 have highlighted artificial intelligence talent as a major influencing factor in determining national competitiveness. Accordingly, the Ministry of Education planned a large-scale SW·AI camp education project to develop the digital capabiliti...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6)

  1. D.M.Yim, "A Study on how to apply AI education to K-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22. 

  2. J.E.Lee and J.S.Kim, "A Study on the Study of Early Childhood Software (SW) Education Focusing on Nordic Country Cas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0, No.3, pp.229-251, 2022. 

  3.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Policy Briefing, 2020. 

  4. Ministry of Education, "Measures to spread AI and SW education to the whole nation," Aug. 2022. 

  5. KICE POSITION PAPER, Research materials ORM 2020-21-2, "The concept and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schoo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2, No.3, 2020. 

  6. H.S.Choi and J.M.Lee, "The Effects of Educational Robot-based SW Convergence Education on Prim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Collaborative and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4, No.2, 2022. 

  7.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es at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2015. 

  8. Y.S.Jeong, K.S.Kim, I.K.Jeong, H.B.Kim, C.Kim, J.S.Yu, C.W.Kim and M.H.Hong,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9, No.4, 2015. 

  9. E.K.Lee, "Domestic and foreig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AI curriculum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3, No.1, pp.37-4, 2020. 

  10. Y.K.Bae, I.W.Yu, W.J.Yu and W.Y.Kim,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urriculum for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5, No.2, pp.279-288, 2021. 

  11. Ministry of Education ,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 at school," Retrieved from, 2021, http://www.software.kr/um/um03/um0305/um030501/um03050101/um0305010101.do 

  12.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Nurturing 1 million talented people who will be the protagonists of the digital era," 2022,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2346 

  13. J.H.Lee, W.S.Sohn, K.Hur, S.H.An, I.H.Yoo, Y.K.Bae, D.H.Koo and S.K.Shin, "A Delphi Study for the Direction to Design the Curriculum of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5, No.1, 2021. 

  14. S.C.Kang, "The direction of AI convergence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Ministry of Education and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AI) Basic Competency Reinforcement, Job Training Data Book, 2021. 

  15. Software Policy Institute, "A plan to expand universal information education for all children in the era of great digital transformation," Software Policy Institute Issue Report, 2021. 

  16. D.H.Lee, Y.J.Hyun and S.S.Kim, "Analysis of the Effects of Attention and School Experience on the Academic Enthusias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2022,"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33, No.1, pp.21-35, 20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