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SW·AI 교육 실태조사를 기초로 한 유아 SW·AI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Early Childhood SW·AI Education Based on Actual Condition Survey of Kindergarten SW·AI Education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8 no.6, 2022년, pp.93 - 97  

변영신 (백석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의 SW·AI 교육 실태조사를 통하여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진정한 의미의 유아 SW·AI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편의표본 추출(convenience sampling)을 통하여 총 194개의 유치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표를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현재 전체 조사대상의 44%의 유치원에서 SW·AI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66%가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SW·AI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유치원 중 22%가 정규교육과정 형태로 SW·AI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70%가 방과 후 특별활동 형태로 SW·AI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SW·AI 교육은 해당 연령의 학급 교실(80%)에서 주로 외부 강사(97%)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의 SW·AI 교육내용으로는 네이버, 클로바 등의 관련 업체에서 개발된 블록 코딩 기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모두 관련 업체가 개발한 교구·재를 포함하여 프로그램과 교구재 사용을 패키지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조사 대상의 56%가 현재 SW·AI 교육을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하였으며 SW·AI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인적·환경적 인프라 부족 등이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를 토대로 유치원 과정에서 유아교육의 본질과 특성을 지닌 SW·AI 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첫째, 놀이 중심의 컴퓨팅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아 발달을 고려한 SW·AI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SW·AI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SW·AI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 전문가와 SW·AI 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유아 SW·AI 전담부서의 설립 및 국가 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SW·AI education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a survey on SW·AI education in kindergarten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194 kindergartens through convenience sam...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5)

  1. T.Alvin and Heidi, "Key Concepts of the New Economy," June, 2000. 

  2. J.Lu and L.A.Harris, "Artificial Intelligence(AI) and Education,"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Washington D.C., 2018. 

  3. Microsoft, "Today's student is creating tomorrow's world: Empowering future-ready students," 2020. 

  4. T.H.Ryu,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ducation is hope," Kyung Hee University Publication and Culture Center, 2017. 

  5. T.Seong, "Human image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irections and suggestions for education," Pedagogical Research, 55(2), 1-21, 2017. 

  6. M.K.Jeong and H.J.Park and S.H.Lee and E.J.Heo and S.G.Kim and S.W.Park and S.H.Baek, "Prospects and Challenges of Education Reform(I): Area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6. 

  7. Ministry of Education, "The main points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Report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Nov, 24, 2021. 

  8. Ministry of Education and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es in Schools,", ISBN 979-11-6369-372-7, 2021. 

  9. Ministry of Education,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s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Policy Briefing, 2020. 

  10. J.E.Lee and Y.S.Pyun and W.Y.Jun, Meet "AI Education Nuri Course," Book Publishing : Community, 2022. 

  11. J.M.Lim and Y.C.Choi, "Searching for the dire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2022. Vol.42, No.4, pp.273-296, 2022. 

  12. J.E.Lee and D.M.Lim, "A Study on how to apply AI education to K-12)AI4K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April, 2022, https://ai4k12.org/. 

  13. S.C.Kang, "The direction of AI convergence education and the role of teachers AI (Artificial Intelligence) Basic Competency Reinforcement," Job Training Data Book, 2022. 

  14. J.E.Lee and J.S.Kim, "A Study on the Study of Early Childhood Software (SW) Education Focusing on Nordic Country Cas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0, No.3, pp.229-251, 2022. 

  15. Y.K.Bae, I.W.Yu, W.J.Yu and W.Y.Kim,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urriculum for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5, No.2, pp.279-288,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