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전문가 실천공동체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Building a Community of Practice of Experts for Sharing and Using Research Dat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6 no.4, 2022년, pp.181 - 203  

한나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외의 문헌들을 분석하고 국외 전문가 실천공동체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실천공동체 참여를 통해 연구자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실천공동체의 구축 방법 및 실천공동체 내의 데이터 공유 방법과 연구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한 국내의 전문가 실천공동체의 구축 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실천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구성원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고, 다양한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뿐만 아니라, 실천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해당 공동체 내에서 전문 지식과 정보를 습득 및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전문 지식에 관한 학습 및 전문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하여 국내의 전문가 실천공동체는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운영 방법 및 관리 체계, 가입 조건 및 구성원의 수, 활동 목표 및 방법, 데이터 및 리포지토리 관리의 4가지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전문가 실천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식 기반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and examined cases of foreign Community of Practice(CoP) of experts to find out what benefits researchers can gain from participating in their CoP, how the CoP was established, and how data is shared within the CoP. In addition, this study discusse...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4)

  1. Framework Act on Science and Technology. Section No18727. 

  2. Han, Na-Eun & Kim, Seong-Hee (2014). Comparative analysis on digital curation process in foreig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93-116. https://doi.org/10.16981/kliss.45.2.201406.93 

  3. Han, Na-Eun (2022). Building a community of practice of research data curations: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3), 119-152. 

  4. Kim, Ji-Hyun (2012). A study on university researchers' data management practices. The Korea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3), 433-455. https://doi.org/10.16981/kliss.43.3.201209.433 

  5. Kim, Ji-Hyun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university researchers on data management and sha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413-436. https://doi.org/10.4275/KSLIS.2015.49.3.413 

  6. Kim, Sun-Tae, Hahn, Sun-Hwa, Lee, Tae-Young, & Kim, Yong (2010). A study on a model for using and preserving scientific dat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81-93. 

  7.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2019). Establishment of Research Data Sharing and Dissemination System (K-19-L01-C03). 

  8. Nation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novation Act. Section No18645. 

  9. National Research Council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9). Research Data Management Guidelines (2019-07). 

  10. Seoul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Ethics Guidelin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Guidelines. 

  11. Beagrie, N. & Houghton, J. (2016). The Value and Impact of the European Bioinformatics Institute, 1-96. 

  12. Belzowski, N., Ladwig, J. P., & Miller, T. (2013). Crafting identity, collaboration, and relevance for academic librarians using communities of practice. Collaborative Librarianship, 5(1), 2. https://doi.org/10.29087/2013.5.1.04 

  13. Butler, B. S. (2001). Membership size, communication activity, and sustainability: a resource-based model of online social structure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2(4), 346-362. https://doi.org/10.1287/isre.12.4.346.9703 

  14. Cronin, B. (2008). On the epistemic significance of plac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9(6), 1002-1006. https://doi.org/10.1002/asi.20774 

  15. Cummings, J. N. & Kiesler, S. (2005). Collaborative research across disciplinary and organizational boundaries. Social Studies of Science, 35(5), 703-722. https://doi.org/10.1177/0306312705055535 

  16. Fu, H. & Stvilia, B. (2016). Knowledge curation discussions and activity dynamics in a short lived social Q&A community. In Proceedings of the 16th ACM/IEEE-CS on Joint Conference on Digital Libraries (JCDL '16). New York. https://doi.org/10.1145/2910896.2925432 

  17. Gannon-Leary, P. & Fontainha, E. (2007). Communities of practice and virtual learning communities: Benefits, barriers and success factors. Barriers and Success Factors. eLearning Papers, 5. 

  18. Gusfield, J. R. (1975). Community: A Critical Response. New York: Harper & Row. 

  19. Henri, F. & Pudelko, B. (2003). Understanding and analysing activity and learning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9(4), 474-487. https://doi.org/10.1046/j.0266-4909.2003.00051.x 

  20. Johnston, L. R., Carlson, J., Hudson-Vitale, C., Imker, H., Kozlowski, W., Olendorf, R., ... & Hull, E. (2018). Data curation network: a cross-institutional staffing model for curating research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uration, 13(1), 125-140. https://doi.org/10.2218/ijdc.v13i1.616 

  21. Kazmer, M. M. (2010). Disengaging from a distributed research project: Refining a model of group departur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1(4), 758-771. https://doi.org/10.1002/asi.21281 

  22. Ketelaar, E., McKemmish, S., & Gilliland-Swetland, A. (2005). 'Communities of memory': pluralizing archival research and education agendas. Archives and Manuscripts, 33(1), 146-174. 

  23. Kraut, R. E. & Resnick, P. (2012). Building Successful Online Communities: Evidence-based Social Design. Massachusetts: MIT Press. 

  24.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Lazar, J. & Preece, J. (2002). Social Considerations in Online Communities: Usability, Sociability, and Success factors. London: Psychology Press. 

  26. Leimeister, J. M., Sidiras, P., & Krcmar, H. (2004). Success factors of virtual communities from the perspective of members and operators: an empirical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ICSS 37), Big Island, Hawaii. 

  27. Leimeister, J. M., Sidiras, P., & Krcmar, H. (2006). Exploring success factors of virtual communities: the perspectives of members and operators.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16(3-4), 279-300. https://doi.org/10.1080/10919392.2006.9681204 

  28. National Science Foundation (2014). Proposal and Award Policies and Procedures Guide (nsf 15001). 

  29. Ramsey, D. & Beesley, K. B. (2007). ‘Perimeteritis' and rural health in Manitoba, Canada: perspectives from rural healthcare managers. Rural and Remote Health, 7(4), 1-11. 

  30. Sanchez-Cardona, I., Sanchez-Lugo, J., & VZlez-Gonzalez, J. (2012). Exploring the potential of communities of practice for learning and collabora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6, 1820-1825.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5.385. 

  31. Tenopir, C., Rice, N. M., Allard, S., Baird, L., Borycz, J., Christian, L., ... & Sandusky, R. J. (2020). Data sharing, management, use, and reuse: practic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s worldwide. PloS one, 15(3), e0229003.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29003 

  32. Tolle, K. M., Tansley, D. S. W., & Hey, A. J. (2011). The fourth paradigm: data-intensive scientific discovery [point of view]. Proceedings of the IEEE, 99(8), 1334-1337. https://doi.org/10.1109/JPROC.2011.2155130 

  33. Wenger, E., McDermott, R. A., & Snyder, W. (2002).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Massachusetts: Harvard business press. 

  34. Woodgate-Jones, A. (2012). The student teacher and the school community of practice: an exploration of the contribution of the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nt. Educational Review, 64(2), 145-160. https://doi.org/10.1080/00131911.2011.59018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