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측정을 위한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Measur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Beliefs o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1, 2022년, pp.43 - 55  

황지현 (한국교원대학교) ,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  권나영 (인하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을 지도하고 배우는 방법에 관하여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교사들의 신념이 변화하는지 조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신념 변화를 알기 위해 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학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검사 문항들을 생성하고 검토한 후, 연구자들은 이 도구의 구조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 수학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좌를 수강한 166명의 예비교사들로부터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검사도구 개발을 위해 평행 분석탐색적 요인분석을 차례로 적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로 개발된 도구는 초등 예비교사의 교사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 신념을 측정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개발 도구를 적용해서 얻는 점수를 적절히 해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ritical to examine changes in teachers' beliefs on how to teach and learn mathematics through teacher education program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instrument measuring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beliefs on student- and teacher-centered instruction. After developing questionnaires w...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6)

  1. 강완, 장윤영, 정선혜(2011). 수학 수업 발문유형 분석 및 대안 탐색-신임교사 사례 연구. 초등수학교육, 14(3), 293-302. 

  2. 김윤민, 류현아(2019).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변화에 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9(4), 783-804. 

  3. 고상숙, 김은호, 문정윤, 배지은, 정대진(2011). 예비수학교사의 신념에 따른 교수학적 내용지식(PCK)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5(4), 829-856. 

  4.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5. 교육인적자원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총론, 재량활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6. 교육인적자원부 & 경기도교육청(2007).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핵심요원 연수 : 수학. 교육과정 자료 제401호. 경기도교육청. 

  7. 곽영순(2002). 구성주의 프로파일로 표현된 예비교사들의 신념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23(3), 242-258. 

  8. 구순란(200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발문 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9. 권나영(2014).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교수.학습 개념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81-101. 

  10. 김진호(2021a). 학생들이 즐거운 수학교실 : 3학년 1학기 : 덧셈과 뺄셈. 경기도: 교육과학사. 

  11. 김진호(2021b). 학생들이 즐거운 수학교실 : 3학년 1학기 : 나눗셈. 경기도: 교육과학사. 

  12. 김진호, 강은경, 김상미, 권성룡, 박만구, 조수윤(2019).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신념 연구. 초등수학교육, 22(1), 49-64. 

  13. 문효영, 권성룡(2010). 교육실습에서의 수학 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87-521. 

  14. 설진성(2013). 활동 이론(activity theory)에 근거한 초등교사의 구성주의 교육 실천 분석. 경희대학교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15. 손다혜(2016). 학습자 중심 수업 관점에서의 5학년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6. 신기현(2003). 구성주의 교육활동을 통한 교사학습자들의 신념변화 연구. 한국교사교육연구, 20(2), 151-173. 

  17. 조영준, 신항균(2010).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681-700. 

  18. 최명숙(2002). 구성주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수업에의 적용사례. 교육정보방송연구, 7(1), 5-28. 

  19. 황윤한(2003).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연구 결과와 적용. 경기도: 교육과학사. 

  20. Bramald, R., Hardman, F., & Leat, D. (1995). Initial teacher trainees and their views of teaching and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 23-31. 

  21. Cheng, M., Chan, K., Tang, S., & Cheng, A. (2009).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heir conceptions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319-327. 

  22. Child, D. (2006). The essentials of factor analysis. continuum.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27-147). New York: Macmillan. 

  23. Fennema, E., & Franke, M. L.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 learning (pp. 127-147). New York: Macmillan. 

  24. Fosnot, C. T. (2008).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조부경, 김효남, 백성혜, 김정준 번역). 양서원. 

  25. Fulmer, G. W., Hwang, J., Ding, C., Hand, B., Suh, J. K., & Hansen, W. (2021).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on teachers' knowledge of language as an epistemic too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8(4), 459-490. https://doi.org/10.1002/tea.21666 

  26.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51-94). Springer. 

  27. Horn, J. L. (1965). A rationale and test for the number of factors in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0(2), 179-185. https://doi.org/10.1007/bf02289447 

  28. Kane, M. (2001). Current concerns in validity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38(4), 319-342 

  29. Kamii, C. (1994). Young children continue to reinvent arithmetic. NY: Teachers College Press. 

  30. Lortie, D. C. (1975). Schoolteacher: A sociological stud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1. Mayer, R. (1985). Recent research on teacher beliefs and its use in the improvement of instru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2. McNamara, T. (2001). Language assessment as social practice: Challenges for research. Language Testing, 18(4), 333-349. 

  33. Messick, S. (1995). Validity of psychological assessment: Validation of inferences from Persons' responses and performances as scientific inquiry into score meaning. American Psychologist, 50(9), 741-749. 

  34. Mislevy, R. J., & Haertel, G. D. (2006). Implications of evidence-centered design for educational testing.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25(4), 6-20. 

  35. Nettle, E. B. (1998). Stability and change in the beliefs of student teachers during practice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2), 193-204. 

  36. Osborne, J. W., Costello, A. B., & Kellow, J. T. (2008).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 J. W. Osborne (Ed.), Best practices in quantitative methods (pp. 205-213). Sage Publishing. 

  37. Pang, J. (2015).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programs with a mathematics concentration. In J. Kim, I. Han, M. Park, J. Lee (Eds.),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Contemporary trends in researches in Korea (pp. 1-22). World Scientific Publishing. 

  38. Revelle, W. (2021). Psych: Procedures for psychological, psychometric, and personality research. R package version 2.1.9. 

  39. Schlenker, B. R., & Britt, T. W. (1999). Beneficial impression management: Strategically controlling information to help friend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4), 559-573. https://doi.org/10.1037/0022-3514.76.4.559 

  40. Schreiber, J. B., Nora, A., Stage, F. K., Barlow, E. A., & King, J. (2006). Repor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sults: A review.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9(6), 323-338. https://doi.org/10.3200/JOER.99.6.323-338 

  41. Tatto, M. T., Schwille, J. Senk, S. L., Ingvarson, L., Rowley, G. Peck, R. Bankov, K., Rodriguez, M., & Reckase, M. D. (2012) Policy, practice, and readiness to teach prim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in 17 countries. Findings from the IEA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study in mathematics (TEDS-M).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42. Thompson, A. (1992). Teachers' beliefs and conceptions: A synthesis of the research.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127-146). New York, NY: Macmillan Publishing Co. 

  43. van Sonderen, E., Sanderman, R., & Coyne, J. C. (2013). Ineffectiveness of reverse wording of questionnaire items: Let's learn from cows in the rain. PLOS ONE, 8(7).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68967 

  44. Vieluf, S., & Klieme, E. (2011). Cross-nationally comparative results on teachers' qualification, beliefs, and practices.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pp. 295-325). Springer US. https://doi.org/10.1007/978-1-4419-7707-6_14 

  45. Wideen, M., Mayer-Smith, J., & Moon, B. (1998). A crit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Making the case for an ecological perspective on inquir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130-178. 

  46. Yilmaz, H. & Sahin, S. (2011). 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and conceptions of teaching.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1), 73-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