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1, 2022년, pp.23 - 50
이은지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arly childhood teacher's autonomy scale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and to verify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Methods: A literature review and a delphi survey were conducted in order to explore conceptual character...
강영택, 김정숙 (2012). 학교와 지역사회의 파트너십에 대한 사례연구: 홍성군 홍동지역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43, 27-49.
곽향림 (2019). 누리과정에 따른 단위유치원 교육과정설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유아교육연구, 39(2), 333-359. doi:10.18023/kjece.2019.39.2.014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12a).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2183에서 2021년 2월 12일 인출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12b).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2183에서 2021년 2월 12일 인출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12c).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2183에서 2021년 2월 12일 인출
김강희, 김우영, 서순태 (2012).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2(3), 269-291. doi:10.18023/kjece.2012.32.3.012
김경이 (2001). 초등학교의 조직건강과 교원의 사기와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순 (2018). 아동의 놀이할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259, 57-75.
김성천, 양정호 (2007). 전문성을 지닌 교사리더로 성장하기: 협동학습연구회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17(4), 1-33. doi:10.32465/ksocio.2007.17.4.001
김유진 (2003).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인경, 정선아, 박보영 (2020). 교육혁신과 인적역량에 관한 연구: 유치원을 중심으로. 세종: 한국개발연구원.
김정순 (1990). 유치원 행정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 참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원, 민희숙 (2013). 유아교육기관장의 도덕적 리더십이유아교사의 자율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37-257. doi:10.18023/kjece.2013.33.2.011
김정주, 박형신 (2010).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전문성 인식과 조직 헌신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4), 145-164.
김정희 (2004). 유아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 윤진주 (2010).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와 조형 활동의 수업 전문성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60, 39-61.
김진일 (1988). 주택가 아동놀이장의 설치방안을 위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류영휘 (2016).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사의 자율성 개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조직헌신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민용성 (2008).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의 가능성과 한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 137-158.
부산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2020. 2). 2020학년도 유치원 평가 매뉴얼. 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http://210.180.215.66/sub.php?MenuID55에서 2021년 2월 12에인출
서경혜 (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doi:10.24211/tjkte.2009.26.2.243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손혜숙, 이지영 (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행복감 및 정서지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2(6), 414-425. doi:10.24231/rici.2018.22.6.414
염지숙 (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오채선 (2018). 자율성으로 본 유아교육과정 재설계. 유아교육연구, 38(4), 415-443. doi:10.18023/kjece.2018.38.4.017
윤소정, 김진욱 (2021). 유아놀이에 대한 교사 놀이민감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6(3), 145-174. doi:10.20437/koaece26-3-06
윤종건 (1988).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서울: 교학연구사.
이성혜, 김연하 (2013). 어린이집의 교육풍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과정 운영의 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75-93.
이소정, 양지애 (2019).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을 통해 알아본 자율성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39(2), 565-592. doi:10.18023/kjece.2019.39.2.023
이수련 (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 분석.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21-239.
이정미 (2010).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동호 (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1), 1-17.
장은미 (1990). 국민학교 교사의 자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계숙, 손환희, 김지연 (2019). 유아교사-부모 협력과 유아교육공동체 구현 역량의 관계: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14, 45-67. doi:10.37918/kce.2019.01.114.45
정동화, 김성일, 박도순, 임선예 (2004). 교사 수업자율성의 재개념화. 한국교육학연구, 10(2), 225-247.
정명선 (2014).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의 완충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147-166.
정미라, 이희선, 노은호(2004).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 문화교육 실시 현황과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4(1), 241-259.
정은혜, 강수경 (2020). 유아교사의 역량과 놀이교사효능감이 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20(1), 161-163.
조경서, 김은주 (2014).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69-288.
조기홍 (2002). 유치원의 조직건강과 교사의 조직 헌신도와의 관계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부경, 서현정, 김명희 (2020).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누리과정 발전 방향에 대한 성찰. 유아교육연구, 40(1), 185-213.
조성만 (199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자율성 인식 수준과의 관계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주 (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두례 (2018). 유치원교사의 자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미숙 (2005). 유아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에 따른 교사행동 분석. 유아교육연구, 25(1), 195-215.
한국보육진흥원 (2020. 2). 2020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https://www.kcpi.or.kr/kcpi/cyberpr/childcarecentaccred1/detail.do?colContentsSeq59401에서 2021년 2월 1일 인출
한국보육진흥원 (n.d). 2020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 https://www.kcpi.or.kr/director/main.do에서 2021년 5월 20일 인출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doi:10.1037/0033-2909.103.3.411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Harvard University, Massachusetts, USA.
Clement, M., & Vandenberghe, R. (2000).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 solitary or collegial (Ad)ventur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6(1), 81-101. doi:10.1016/s0742-051x(99)00051-7
Dewey, J. (2002).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박철홍 옮김). 서울: 문음사. (원판 1902).
Friedman, I. A. (1999). Teacher-perceived work autonomy: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9(1), 58-76. doi:10.1177/0013164499591005
Giannarou, L., & Zervas, E. (2014). Using Delphi technique to build consensus in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Science & Applied Management, 9(2), 65-82.
Henderson, J. G., & Hawthorne, R. D. (2000). Transformative curriculum leadership(2nd ed.). New Jersey: Merrill.
Lindsay, P. and Lindsay C. H. (1987). Teachers in preschools and child care centers: Overlooked and under valued.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16(2), 91-105. doi:10.1007/bf01083974
Miles, R. H. (1980). Macro organizational behavior. Santa Monica, CA: Goodyear Publishing.
Pearson, L. C., & Hall, B. C., (1993). Initial construct validation of the teaching autonom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6(3), 172-178. doi:10.1080/00220671.1993.9941155
Polanyi, M. (1962).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revised edition).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54-67. doi:10.1006/ceps.1999.1020
Schutzenhofer, K. K. (1983). The development of autonomy in adult women. Journal of Psychologic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s, 21(4), 25-30. doi:10.3928/0279-3695-19830401-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