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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분석을 활용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입직경로 분석
A Study on Employment Path of Vocational Instructors Using Sequenti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78 - 89  

김민정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산업연구소) ,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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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순차분석을 적용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입직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입직경로를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체계적인 입직 준비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입직경로 단계별 빈도 분석, 변환 확률 분석, 유의도 검사 및 변환 상태 도식을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입직 경로의 단계별 관계를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을 취득하고 민간직업훈련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훈련교사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입직을 위한 과거 경험 빈도수를 살펴보면 일 경험, 교직 훈련, 강사 경험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입직 경로 단계에서 일 경험, 교직 훈련, 강사 경험이 후행 단계로의 이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입직경로는 일 경험-강의 경험-교직 훈련 경로가 높게 나타났다. 결과를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체계적 입직 준비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mployment path of vocational instructors using sequential analysis. By grasping the employment path in detail, the study presents implications for implementing support measures for systematic preparation for employment. In particular, the study presents the relation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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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차분석을 활용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의 훈련시장 입직경로 패턴을 분석해, 훈련교사의 품질관리를 위한 선별기능 강화 및 경력관리 등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입직준비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는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가 입직을 위해 어떠한 경력형성과정을 순차적으로 거쳤는지에 대해 확률분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입직 방안을 탐색하는 기본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훈련시장의 질적 제고를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의 최적의 입직경로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노동시장 입직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노동시장의 구조적 특질에 대해 이해하고, 순차분석을 활용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의 입직경로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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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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