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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무인매장의 서비스품질과 방문의도의 관계 연구 : 친숙성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Visit Intention in a Cosmetics Unmanned Store : Moderating effect of familiarit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1, 2022년, pp.153 - 162  

신동화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생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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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무인매장의 서비스품질과 방문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친숙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 총 190부를 수집하여 통계패키지 SPSS 26.0으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무인매장의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인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 모두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숙성 또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화장품 무인매장의 서비스품질과 방문의도와의 관계에서 친숙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친숙성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방문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친숙성을 높이기 위해 화장품 무인매장의 홍보나 광고를 강조한 마케팅을 제시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visit intention of unmanned cosmetics stores was investigated and whether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familiarity. To this end, a total of 190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the main results of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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