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소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시간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on the Effect of Academic Burnout on Self-esteem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1, 2022년, pp.157 - 164  

권은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업소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시간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소재의 중학생 1,045명을 대상으로 학업소진, 학습시간, 자존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을 통해 3가지로 분석하였다. 첫째, 학업소진, 학습시간, 자존감의 집단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업소진과 학습시간은 집단별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자존감은 성별,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학업소진과 학습시간은 자존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학습시간과 자존감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학업소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시간은 모두 부분매개하였다. 이는 학업소진이 중학생의 자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을 뿐 아니라, 학습시간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넷째, 성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남학생의 경우 매개변인인 학습시간이 자존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여학생의 경우는 학습시간이 자존감에 유의미한 통계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여학생만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년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중학교 1,2학년은 학습시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였으나, 중학교 3학년의 경우 학업시간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설문을 통해 급격한 성장기인 중학생 시기에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별에 따른 접근 뿐 아니라 학년별로도 학업소진이 학습시간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한 교육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in the effect of academic burnout on self-esteem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this end, a survey of 1,045 middle school students in Gyeongsangnam-do was conducted on academic burnout, learning time, and self-esteem. It was ana...

주제어

참고문헌 (20)

  1. M. N. Kwon., J. S. Lee. (2020). A multi-group analysis of smartphone dependency based on a structural relations analysis and gender in terms of negative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middle?school students, grit, and academic enthusiasm.?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7(2),?29-44. 

  2. M. J. Kim, D. G. Lee. (2018). Influence of Academic?Stress on Aggression Perceived by Elementary?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15(1), 69-89. 

  3. K. S. Eun .(2019). Study Time for Middle School?Students and Parental Educational Attainment in?Korea : Findings from Korean Time Use Survey?2014.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42(1),?33-58. 

  4. H. I. Jo, H. A. Lee(2010). The Mediating Effects of?Achievement Goals on the Relationship among?Perfectionism,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Engag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17(12), 131-154. 

  5. A. R. Yoon., N. U. Jeong. (2011). A Review of counselor's burnou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Psychotherapy, 23(2), 231-256. 

  6. S. J. Lee (2011).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7. E. K. Kwon. (2020). A Study of Academic Engagement?and Academic Burnout among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123-127. 

  8. J. Y. Lee. (2013). Testing the Grade Differences in?Academic Engagement Using Latent Mean Analysis.?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21. 

  9. K. E. Bae., Y. H. Kang.(2007). Sexual Attitudes,?Sexual Behaviors and Self-esteem of Male High?School Students in Busan. Tha Academic Society of?Parent-Child Health, 10(1), 36-47. 

  10. Harter, Stephen P. (1990). Search Term Combinations?and Retrieval Overlap: A Proposed Methodology?and Case Study.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Information Science, 41(2), 132- 147. 

  11. S. R. Kwak., M. O. Song., Y. H. Kim.(2021). Effects?of Parents' Self-Esteem and Happiness on the Self-Esteem and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Journal of The Health Care and Life Science, 9(1),?11-25. 

  12. J. H. Lee., S. K. Seo. (2020). A Study on Differences?of Attribution Style and Negative Emotion according to Type of Self-esteem in Negative Situation.?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12(2), 53-67. 

  13. S. H. Park. (2019). Stability of Self Esteem and Its?Predictors for Primary School Students :A?Short-Term Longitudinal Approach. The Journal of?Elementary Education. 32(3), 271-296. 

  14. S. M. Lee, J.Y. Lee.(2009). Development of Korean?Academic Burnout Scale. The Korea Educational?Review, 15(3), 59-78. 

  15. H. J. Lee, H. T. Won. (1995). Self-Concepts and?Paranoid Tendency. Psychological Science, 4(2),?15-29. 

  16.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51(6), 1173-1183. 

  17. M. E. Sobel.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s models, In?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San?Francisco: Jossey-Bass. 

  18. H. C. Choi (2022).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and Grade Latent Mean Differences of?Happiness and Self-Esteem in Middle School?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9(2),?5-36 

  19. X. Huang, T. S. Shin. (2021). Teacher-Student?Relationships, Self-Esteem and the Academic?Helpless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A Multiple?Group Analysis by Gender. Journal of Educational?Studies, 42(1), 163-198. 

  20. H. J. Lim, H. C. Choi, M. H. Hwang.(2017). The?Longitudinal Reciprocal Predictability of Peer?Attachment,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among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Gender?Difference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8(3), 151-1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