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견제조기업의 디지털전환(DX) 과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Process of Mid-Sized Companie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1, 2022년, pp.23 - 33  

김창호 (남서울대학교 유통마케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위한 실행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영혁신과 디지털전환 과정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혁신과정에서 적용된 NEBIC이론과 혁신이론을 기반으로 DX과정모형을 도출하였다. 여기에 최고경영층(TMT)의 추진의지 요인을 포함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험자료를 통해 확인하였다.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중견 제조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모형(기술지식 → 기회인지 → 기대성과 → 실행의지)의 각 단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DX과정에 최고경영층의 DX추진의지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였다. Sobel test 확인결과, 각 단계별 관계에 경영층의 DX추진에 대한 인식이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중견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에 적용 가능한 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혁신연구 및 NEBIC 확장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제공한 것에 가치를 지닌다. 동적특성을 지닌 과정모형에 대한 실증자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종단연구가 필요하며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제조업 이외 다양한 분야에서 확장된 실증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 implementation model for digital transformation (DX) of manufacturing companies. To this end, previous studies on the process of management innovation and digital transformation were reviewed. The DX process model was derived based on the NEBIC theory and innova...

주제어

참고문헌 (28)

  1. IDC. (2021) IDC Reveals 2021 Worldwide Digital Transformation Predictions. Available from : https://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US46967420 

  2. B. Jacoques, T. Kretschmer & N. V. Zeebroeck. (2021). Digital Technology Adoption Drives Strategic Renewal for Successful Digital Transformation. IEEE Engineering Management Review, 49(3), 103-108. DOI : 10.1109/EMR.2021.3098663 

  3. D. Cem. (2021). Digital Transformation Frameworks from Top Consulting Firms. Available from : https://research.aimultiple.com/what-is-digital-transformation/ 

  4. J. T. Oah & E. H. Kim. (2021). German Policy for SMEs' Digital Transformation and Implications: Focused on the Mittelstand 4.0 Competence Center.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6(4), 233-263. DOI : 10.23839/kabe.2021.36.4.233 

  5. B. H. Lee. (2020). Digital Transformation Roadmap: Execution of DT led by digital talent. Available from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03/2020120302918.html 

  6. J. W. Youn & S. G. Chang. (2020). Critical Factors Driving the Digital Transformation: The Case Study on the Seoul Metro.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37(3), 17-37. DOI : 10.7737/KMSR.2020.37.3.017 

  7. C. Suepphong, S. Pradorn & J. Worawit. (2021). The Conceptual Model of Digital Transformation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Thailand.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Arts, Media and Technology (DAMT) and 4th ECTI Northern Section Conference on Electrical, Electronics,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NCON), 336-339. 

  8. S. J. Andriole. (2020). Innovation, emerging technology, and digital transformation. IT Professional, 22(4), 69-72. DOI : 10.1109/MITP.2020.2985491 

  9. B. Sanjay & K. S. Momaya. (2021). Actionable strategy framework for digital transformation in AECO industry. Engineering, Construction and Architectural Management, 28(5), 1397-1422. DOI : 10.1108/ECAM-07-2020-0587 

  10. G. Jas & E. K. ongar. (2021). Value Creation via Accelerated Digital Transformation. IEEE Engineering Management Review, 49(2), 63-72. 

  11. AIMultiple. (2021). Available from : https://researchaimultiple.com/what-is-digital-transformation/ 

  12. H. J. Lim, B. E. Choi & J. H. Song. (2021). Developing Building Blocks for Leading Successful Digital Transformation: Multiple Case Study Analysis for 10 Korean Public Corporations. Korea Business Review, 25(3), 61-100. DOI : 10.17287/kbr.2021.25.3.61 

  13. Jimmy Soh. (2020.07.05.). .A Digital Strategy Framework for Transformation. Available from https://medium.com/the-internal-startup/a-digital-strategy-framework-for-transformation-9c137fe39e6b 

  14. Y. S. Hwang.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on Implementation Systemon Management Performance. Seoul: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cheon National University. 

  15. E. M. Rogers. (1995). Diffusion of Innovation(4th ed.), New York : Free Press. Ross, J. E. & S. Perry. 

  16. John P. Kotter. (1996). Leading Chang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7. Souza, Matheus L. P., Filho, Leonel D. R. Melo, Bagno, Raoni B., Souza, Wesley C., Cheng & Lin C. (2018). A Process Model Integrated to Innovation Management Tools to Support Technology Entrepreneurship.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PICMET)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PICMET), 2018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1-12. 

  18. M. Egol, T. Mattix & M. Baker. (2016). Digital operating models-How leading companies achieve results in the digiatl world, PWC, digital.pwc.com, 2016. 

  19. D. I. Prajogo & P. K. Ahmed. (2006).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stimulus, innovation capacity, and innovation performance. R&D Management, 36(5), 499-515. DOI : 10.1111/j.1467-9310.2006.00450.x 

  20. Capgemini Consulting. (2011). Digital Transformation: A roadmap for billion-dallar organizations, MIT Center Chen, S. W, Chou and Tc C, Resouce fit in digital transformation: Lessons learned from the CBC Bank global e-banking project, Management Decision, 29(10). 

  21. B. C. Wheeler. (2002). NEBIC: a dynamic capabilities theory for assessing net-enablemen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2), 115-255. 

  22. Total Quality Management : Text, Case, and Readings. 2nd Edition. St Lusia Press, Delray Beach, Florida. 

  23. D. I. Lee & Y. G. Suh. (2010). Dynamic Growth of On Line Shopping and Implication on the Channel Policy: The Case of South Korea.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5(5), 127-153. 

  24. S. G. Chang. (2014). Future Strategies of Telecommunication Business for Sustaining Growth. Telecommunications Review, 24(1), 1-14. 

  25. S. G. Chang. (2005). Convergence Service Architecture and Conformance Competition Theory).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ITPR), 12(1), 1-23. 

  26. M. H. Seol & J. I. Choi. (2014). Study on the Innovation Process of the Satellite Industr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6), 117-128. 

  27. S. J. Lee, Y. J. Choi, J. H. Ra & N. H. Kim. (2019). IT-Based Information: Digital Transformation and Intelligent Transform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16(4), 347-358. DOI : 10.22865/jita.2019.16.4.347 

  28. C. H. Kim. (2021). The Effect of Perception For Digital Transformation on Acceptance of Digital Technology - Focusing Moderating Role of COVID19.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19(2), 1-10. DOI : 10.22678/JIC.2021.19.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