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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과 KSCA를 활용한 디지털 사진의 색 분석 -한국 자연 풍경 낮과 밤 사진을 중심으로-
Color Analyses on Digital Photos Using Machine Learning and KSCA - Focusing on Korean Natural Daytime/nighttime Scenery -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2, 2022년, pp.51 - 79  

권희은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  구자준 (성균관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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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색채 계획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참고할 만한 색을 도출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대상이 된 이미지는 한국 내의 자연풍광을 다룬 사진들로 머신러닝을 활용해 낮과 밤이 어떤 색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고, KSCA를 통해 색 빈도를 도출하여 두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낮과 밤 사진의 색을 머신러닝으로 구분한 결과, 51~100%로 구분했을 때, 낮의 색의 영역이 밤의 색보다 2.45배가량 더 많았다. 낮 class의 색은 white를 중심으로, 밤 class의 색은 black을 중심으로 명도에 따라 분포하였다. 낮 class 70%이상의 색이 647, 밤 class 70% 이상의 색이 252, 나머지(31-69%)가 101개로서 중간 영역의 색의 수는 적고 낮과 밤으로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낮과 밤 class의 색 분포 결과를 통해 명도로 구분되는 두 class의 경계 색채값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KSCA를 활용해 디지털 사진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는 전체적으로 밝은 낮 사진에서는 황색, 어두운 밤 사진에서는 청색 위주의 색이 표현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낮 사진 빈도에서는 상위 40%에 해당하는 색이 거의 무채색에 가까울 정도로 채도가 낮았다. 또 white & black에 가까운 색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 명도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밤 사진의 빈도를 보면 상위 50% 가량 되는 색이 명도 2(먼셀 기호)에 해당하는 어두운 색이다. 그에 비해 빈도 중위권(50~80%)의 명도는 상대적으로 조금 높고(명도 3-4), 하위 20%에서는 여러 색들의 명도차가 크다. 난색들은 빈도 하위 8% 이내에서 간헐적으로 볼 수 있었다. 배색띠를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남색을 위주로 조화로운 배색을 이루고 있었다. 본 연구의 색의 분포와 빈도의 결과값은 한국 내의 자연 풍경에 관한 디지털 디자인의 색채 계획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색 분포를 나눈 결과는 해당색이 특정 디자인의 주조색이나 배경색으로 사용될 경우에 두 class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색인지에 대해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분석 이미지들을 몇 가지 class로 나눈다면, 각 class의 색 분포의 특성에 따라 분석 이미지에 사용되지 않은 색도 어느 class에 얼마큼 더 가까운 이미지인지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ethods for deriving colors which can serve as a reference to users such as designers and or contents creators who search for online images from the web portal sites using specific words for color planning and more. Two experiments were conducted in order to accomplish th...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5)

  1. 김길홍, 최경실, 박정은, 이윤경, 「환경색채계획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1. 

  2. 윤혜림, 「색채심리 마케팅과 배색이론」, 도서출판 국제, 2008. 

  3. 윤혜림, 「색채 관리와 색채 디자인」, 도서출판 국제, 2008. 

  4. 윤혜림, 「색채지각론과 색채체계론」, 도서출판 국제, 2008. 

  5. 윤혜림, 「컬러리스트 배색이론」, 도서출판 국제, 2006. 

  6. Faber Birren, 「비렌 색채의 원리」, 윤일주 역, 민음사, 1977. 

  7. Johann Wolfgang von Goethe, 「색채론」, (주)민음사, 박맹호 번역, 2003. 

  8. Vilem Flusser, 「코무니콜로기(Kommunikologie)」, 김성재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9. 김태은, 「계절별 풍경사진으로부터 JAVA를 이용한 4계절의 색 추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 

  10. 김택용, 「디지털 사진의 매체적 특성-빌렘 플루서(Vilem Flusser)의 '매체이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1. 정지슬, 「현대 소통매체의 활용과 사진의 매체적 활용 연구 - 빌렘 플루서의 매체이론을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12. 한지원, 「친자연적인 색을 이용한 환경색채연구-수원시 색채계획을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volum 21(1), 2018. 

  13. 국가기술표준원 https://www.kats.go.kr/content.do?cmsid84 

  14. 티쳐블머신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train/image 

  15.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https://www.kats.go.kr/content.do?cmsid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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