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머시브 공연 프로듀싱의 특징 연구 -<위대한 개츠비> 국내공연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oducing Immersive Theatre -Focus on the Case Analysis of the Local Production of -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2, 2022년, pp.107 - 140  

최경화 ((주)스테이지앤조이) ,  변혁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본 연구는 공연의 기획·제작과정의 전반을 책임지는 공연 프로듀서 관점에서 이머시브 공연의 프로듀싱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를 위해 이머시브 공연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책임 프로듀서로 참여한 이머시브 공연 <위대한 개츠비> 국내 공연의 프로듀싱 과정을 단일 사례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듀서 관점에서 기존 프로시니엄 무대에서의 일반 공연과 이머시브 공연 프로듀싱의 차별점과 프로듀서로서 주목해야할 이머시브 공연의 특성에 관해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immersive theatres through previous studies. Immersive Theatres can be understood as a form of performance that breaks the boundaries between the stage and the auditorium in various spaces so that the audience can actively participate in the per...

주제어

참고문헌 (12)

  1. Josephine Machon, 「Immersive Theatres - Intimacy and Immediacy in Contemporary Performance」, London, Palgrave Macillan, 2013 

  2. Jason Warren, 「Creating Worlds; How to Make Immersive Theatre」, London: Nick Hern Books, 2017, Introduction 

  3. 백영주, 「이머시브 연극의 경험성과 매체성 연구」, 「인문콘텐츠36」, 서울: 인문콘텐츠학회, 2015 

  4. 리봄, 「한국 이머시브 연극 특성」,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 연극원 연극학과 연극학전공, 2021 

  5. 박성연, 「수용미학적 관점으로 본 현대 연극의 '관객성'연구」, 서울: 세종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애니메이션학과 박사학위 논문, 2021 

  6. 서지혜 외 2인, 「2018 공연예술트렌드조사 보고서」,(예술경영지원센터,2018) 

  7. 손국봉, 「무대예술과 결합한 디지털 영상 표현의 재매개와 시공간 확장성에 관한 연구」, 대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영상.애니메이션전공 박사학위 논문, 2021 

  8. 오승희, 「동시대 공연예술 프로듀서 역할에 대한 탐색적 연구 - 국내비영리 공연예술 프로듀서와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 무용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2016 

  9. 오은영, 「확장적 극 공간에 관한 연구: 를 중심으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무대미술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7 

  10. 정새롬, 「이머시브연극(Immersive Theatre)의 공연미학연구:극단 '펀치드렁크'의 상하이공연을 중심으로,서울:중앙대학교 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연극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9 

  11. 진소현, 「이머시브 연극의 특성 연구」,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 연극원 연극학과 극장경영전공, 2018 

  12. 허순자, 「이머시브 연극(Immersive Theatre)의 장소성과 관객의 공간 이동성」,「연극교육연구 29」, 서울: 한국연극교육학회,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