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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사용자가 만드는 동영상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동영상 콘텐츠 유형 및 정보 프레임워크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Video Advertisements Generated by Social Media Users: Centered on Video Content Type and Information Framework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1, 2022년, pp.103 - 113  

장녕 (Dept. of Storytelling, Graduate School, Dong-Eui University) ,  김치용 (Major of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information framework and regulatory focus theory, this paper verifies the impact on the advertising effect when the matching effect forms between the video advertising content type (Information Type, Entertainment Type) and the information framework (Promotional, Prevention) and the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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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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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동영상 유형이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 조절 초점(방향성 촉진/예방성 촉진) 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연구 분야의 학술연구 범위를 확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영상 광고 제작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기업이나 소비자가 효과적인 광고를 제작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작한 동영상의 광고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동영상을 제작하여 동영상 유형(정보형/오락형)과 정보 프레이밍(촉진형/예방형)의 일치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동영상 유형이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 조절 초점(방향성 촉진/예방성 촉진) 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H1:동영상 유형과 정보 프레이밍의 조합에 따라 광고효과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a:오락형 동영상의 경우 촉진형 정보 프레이밍은 예방형 정보 프레이밍보다 광고 효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정보형 동영상의 경우 예방형 정보 프레이밍은 촉진형 정보 프레이밍보다 광고 효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방향성 예방 소비자에게 정보-예방형 동영상의 광고효과가 더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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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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